안녕하세요. 모킹와킹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웹소설 플랫폼인 문피아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문피아는 2012년 12월 27일에 설립된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웹소설 사이트 중 하나입니다. 특히 남성 독자들을 주요 타켓으로 삼은 웹소설 연재 플랫폼으로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또한 문피아는 '문(Moon)'의 발음과 관련하여 '달동네'라는 은어로도 불리기도 합니다. 초기에는 '고무림'이란 이름으로 시작했으며, 당시 판타지 작가 및 독자들을 대상으로 했던 조아라의 '고무판'이라는 사이트에서 출발하였습니다. 이후 2006년에 '문피아'로 이름을 바꾸었는데, 이를 통해 무협, 판타지, 게임 판타지, 로맨스, 일반 소설, 라이트 노벨, 현대 판타지 등 다양한 장르의 소설을 다루는 연재 사이트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문피아는 가입한 회원 누구나 자신의 글을 연재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유명합니다. 여기까지 문피아에 대해 소개해보았고, 이제부터는 이용자들이 궁금해하는 질문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구매 충전 & 취소 환불
1. 골드란 무엇인가요?
▶ 골드(G)는 현금을 통해 충전한 문피아 사이버머니입니다. 무상으로 제공하는 선물골드 (이벤트 선물 골드 포함)는 이벤트 또는 특별한 사유로 지급된 사이버머니로, 현금 환불은 가능합니다.
2. 해외카드 결제는 가능한가요?
▶ 페이팔 충선수단으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보안설정과 인증된 해외카드로 충전할 수 있으며, 문피아 웹 로그인 후 [충전하기]에서 골드 충전해 주시기 바랍니다.
3. 일괄구매란 무엇인가요?
▶ 유료 연재 작품 중 현재까지 연재된 편수까지 한 번에 결제하여 구독하는 기능입니다. 일괄구매 후 연재되는 작품은 새롭게 구매해 주셔야 합니다.
4. 골드충전 방법은 무엇인가요?
▶ PC : 신용카드, 휴대폰, 페이코, 상품권(모바일 문화 상품권 / 해피머니 / 도서상품권), 계좌이체, 가상계좌, 티머니, 페이팔, 네이버페이
▶ 안드로이드 : 신용카드, 휴대폰, 페이코, 모바일 문화상품권, 계좌이체, 가상계좌, 해피머니, 티머니, 도서상품권, 페이팔, 네이버페이
▶ iOS : 신용카드, 휴대폰, 페이코, 모바일 문화상품권, 계좌이체, 가상계좌, 해피머니, 티머니, 도서상품권, 페이팔, 네이버페이
5. 구글 인앱결제로 충전 후 골드가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문피아 안드로이드 앱에서 구글 인앱결제를 통해 충전하신 후 정상적으로 골드가 지급되지 않은 경우 아래의 순서대로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구글 인앱결제 완료 후 구글 계정에 등록된 메일주소 > 구글 측에서 발송한 '결제 내역 안내' 메일 > [GPA. 숫자 4자리 - 4자리 - 4자리 - 5자리] 정보가 기재됨 > 주문번호 확인 > 구글에 환불 접수
6. 구매내역을 확인하고 싶습니다.
☞ 웹 : 내 정보 > 작품 구매 목록
☞ 앱 : 좌측 상단 더보기 > 내정보 > 작품 구매 목록
7. 현금영수증은 어떻게 신청하나요?
▶ 문피아 웹과 앱에서 현금성 결제수단으로 충전을 하신 경우, 현금영수증 발행이 가능합니다. 현금영수증 발급을 원하시면 결제일로부터 5일 이내에 1:1 문의 (문의 유형 > 현금영수증)로 접수해 주시면 확인하여 처리해 드리고 있습니다.
8. 문화누리카드는 어떻게 사용할 수 있나요?
☞ 문화누리카드 결제 방법 : 골드 충전하기 > 원하는 충전 골드 선택 > 충전 수단에서 '신용카드' 선택 > 농협(NH페이) 선택 > 결제 진행
☞ NH페이 문화누리카드 등록 방법 : NH페이 로그인 > 오른쪽 하단 더보기 > 결제 > 결제 관리 > 기프트카드 > 문화누리카드 등록
9. 대여란 무엇인가요?
▶ 대여는 연재이북, 다운로드 이북 중에서 완결된 작품을 작가님과의 협의 하에 일정기간 읽을 수 있도록 제공해 드리는 서비스입니다. 최대 대여 기간은 90일이며, "한 번에 대여하는 수"에따라 대여일이 적용됩니다.
※ 단, 진행되는 이벤트에 따라 대여 기간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10. 골드환불 신청 안내
▶ 골드 충전 후 한 번도 사용하지 않은 경우, 충전일로부터 7일 이내에 환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사용하셨던 충전수단의 결제취소로 환불 처리해 드리고 있습니다. 골드를 충전한 후 7일이 경과하였더라도 유효기간 (청약일로부터 5년) 이내에 회원이 콘텐츠를 한 번도 구매하지 않은 경우에는 전체 충전금액의 90%를 환불하여 드립니다.
▶ 골드를 일부 사용하신 경우, 7일 이내 미사용 충전 건이라 하더라도 휴대폰과 티머니충전수단을 통해 충전한 경우에는 취소일이 익월로 넘어가면 충전취소가 바로 불가합니다. 영업시간 내 접수된 문의에 한해서만 당월 취소가 가능하며, 취소일이 익월로 넘어간 경우에는 취소가 아닌 익익월 환불 접수가 가능합니다. 환불 접수 시 잔액 환급 비율 90%에 해당하는 금액을 환불하여 드립니다.
▶ 일부 사용한 골드의 경우, 해당 골드충전으로 무료 또는 이벤트 행사로 지급받아 사용한 골드나 이용권(대여권 포함)을 공제한 후, 잔액 환급 비율 90%에 해당하는 금액을 환불하여 드립니다. 다만, 충전수단에 따라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일부 사용한 골드의 환불 요청 시 반드시 고객센터로 환불 가능한 금액 등을 확인 요청해 주셔야 합니다.
▶ 환불대상 금액이 1,000원 이하인 경우,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 신용카드 결제는 익월에 환불 접수가 가능합니다.
▶ 골드 환불 일은 매월 15일, 말일입니다.
▶ 환불을 요청하려면 [1:1문의 > 문의유형 > 환불신청]을 선택하여 접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11. 구매한 작품 구매 취소와 신청 안내
▶ 구매하신 작품을 읽지 않은 경우에 한하여 청약(구매, 충전) 일로부터 7일 이내 문의해 주시면 구매취소가 가능합니다. 단, 대여의 경우 대여기간이 만료되면 취소가 불가합니다.
※ 다음의 경우, 이미 이용한 것으로 간주하여 구매취소가 불가능합니다.
- 콘텐츠를 다운로드 또는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열람한 경우
- 세트 · 패키지 등으로 구성되어 구매한 콘텐츠를 한 편(권)이라도 열람한 경우
- 세트 · 패키지 등으로 구성되어 구매한 콘텐츠 이용권을 하나라도 사용한 경우
- 이벤트 행사에 따른 취소 · 환불은 해당 이벤트 조건에 따라 결정됩니다.
12. 모바일 앱에서 인앱결제로 충전한 골드를 환불받고 싶습니다.
▶ 안드로이드 : 구글 인앱결제로 충전한 골드의 환불은 [플레이스토어 결제 내역]에서 충전 취소가 가능합니다. 일정 시간 후 문피아 골드가 차감됩니다.
※ iOS 기기에서 앱으로 충전한 골드의 환불은 문피아에서 처리가 불가하며, Apple 정책에 따라 AppleAppStore를 통해 직접 취소 요청해 주셔야 합니다.
다운로드 이북
1. 다운로드 이북은 무엇인가요?
▶ 다운로드 이북은 콘텐츠를 다운로드하여 이용하실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작품명 뒤에 [D] 표시로 확인이 가능하며, 오프라인 환경에서도 편하게 열람이 가능합니다.
2. 기기 등록 및 해제는 어떻게 할 수 있나요?
▶ 다운로드 이북을 '다운로드' 또는 '열람' 시 자동으로 등록됩니다. 정상 작동하는 단말기라면 본인 인증된 계정당 최대 5대, 미인증 계정은 최대 1대까지 기기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 기기의 해제는 본인 인증된 계정은 월 2회, 미인증 계정은 월 1회에 한해 가능합니다.
3. 무료로 다운로드 한 작품의 이용기간은 어떻게 하나요?
▶ 무료로 다운로드 한 작품은 다운로드 후 30일 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30일이 경과한 경우 인터넷이 연결된 상태에서 열람해야 이용기간이 갱신되어 재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4. e서재, 내 다운로드란 무엇인가요?
▶ e서재, 내 다운로드란 구매 / 대여한 다운로드 이북 작품을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e서재'는 동기화되지 않으며, 기기별로 개별 관리할 수 있습니다.
5. 책장이 무엇인가요?
▶ 책장이란 다운로드한 이북을 나만의 방식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책장은 동기화되지 않으며, 기기별로 개별 관리를 하실 수 있습니다.
☞ e서재 좌측의 책장관리 '≡' 아이콘 > 책장 관리 메뉴
6. 책장은 어떻게 만들 수 있나요?
☞ 책장 관리 메뉴 > 우상단 '추가' 버튼 > 일반 / 비밀 책장 만들기
▶ 일반 책장은 최대 100개까지 생성할 수 있으며, 비밀 책장은 1개만 생성할 수 있습니다. 비밀 책장 생성 및 이용 시 4자리 숫자의 비밀번호 설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비밀 책장에 넣은 작품은 다른 책장 및 최근 본 작품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 비밀 책장을 삭제하고자 할 때 설정된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하며, 비밀 책장은 비밀번호를 5회 이상 오입력 시 해당 책장은 자동 삭제됩니다. 삭제된 비밀 책장 내 작품은 기본 책장으로 이동됩니다.
골드 게이지
1. 골드 게이지란?
▶ 서비스 작품을 N편 이상 구매 후 N편 열람 시 대여권 1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매월 1일 ~ 말일까지 운영되며, N편의 기준은 월마다 변경될 수 있습니다.
※ 구매 후 열람한 편수는 구매 취소가 불가하며, 열람하지 않은 편수는 구매 후 7일 이내에 고객센터를 통해 구매 취소가 가능합니다.
2. 골드 게이지에 포인트가 안 올라가요.
▶ 골드 게이지 작품 중 무료 편수, 무료 대여권으로 열람한 편수는 포인트가 올라가지 않습니다. 골드로 구매 후 열람한 편수만 포인트가 올라가는 점 참고해 주세요.
3. 골드 게이지에 적립된 대여권은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 쌓일 때마다 바로 받을 수도 있고, 월말까지 모아 놓고 한 번에 받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월말까지 받지 않은 대여권은 30일간의 유예기간에만 받을 수 있으며, 유예기간이 종료되면 받지 않은 대여권은 소멸됩니다.
4. 골드 게이지의 모든 작품을 한 번에 보고 싶어요.
☞ PC : 우측 로그인 창 하단 골드 게이지 메뉴의 더보기 > 상단 이벤트 메뉴의 '골드 게이지' 클릭
☞ MO : 홈 메뉴 상단 골드 게이지 메뉴의 더보기
5. 골드 게이지의 작품 중 기간이 표시된 경우는 왜 그런 건가요?
▶ 남은 기간이 표시된 작품은 골드 게이지에서 제외 예정인 작품의 남은 기간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남은 기간이 표시된 작품의 경우 남은 기간 전에 구매와 열람을 모두 완료해야만 골드 게이지 포인트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6. 골드 게이지 작품 선정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 문피아 선독점 작품 중 MD가 추천하는 작품으로 선정됩니다.
7. 중간에 추가된 작품의 포인트는 어떻게 적립되나요?
▶ 추가된 날의 00시부터 적립됩니다.
8. 지급된 대여권은 어떻게 사용하나요?
▶ 골드 게이지로 지급받은 대여권은 골드 게이지 메뉴에 노출되고 있는 작품에 한해 사용 가능하며, 골드 게이지에서 노출이 종료될 경우 종료된 작품에서는 대여권 사용이 불가합니다.
▶ 골드 게이지 메뉴에 노출되고 있는 대상 작품의 모든 유료회차에 사용 가능합니다.
▶ 지급된 대여권은 [골드 게이지 > 참여현황] 버튼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사용기간 7일, 이후 소멸)
선물함
1. 선물함이란?
▶ 작품의 원하는 편을 대여권 개수만큼 일정 기간 동안 대여할 수 있는 대여권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본인인증한 회원만 이용 가능하며, 받은 선물은 유효기간 내에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유효기간이 지난 선물은 자동으로 소멸됩니다.
2. 선물 받은 대여권은 어떻게 사용하나요?
▶ 선물함에서 선물받기를 통해 받은 대여권의 경우 해당 작품의 보고 싶은 편을 편당 / 선택 / 일괄구매를 통해 대여가 가능합니다. 작품별로 설정된 대여기간 및 이용 불가 편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 전 확인은 필수입니다.
3. 편당 / 선택 / 일괄 구매 시 사용 방법이 어떻게 되나요?
▶ 편당 : 보고 싶은 편을 클릭한 후 대여권 사용 선택
▶ 선택 : 원하는 편을 소장하고 있는 대여권 개수만큼 선택
▶ 일괄 : 전 편을 한 번에 구매할 때 사용 가능하며, 이때 사용되는 대여권을 보유하고 있는 개수만큼 가장 앞편부터 자동으로 카운트됩니다.
4. 사용한 대여권을 취소하고 싶어요.
▶ 작품의 대여권은 프로모션을 위해 무상으로 지급해 드리고 있기 때문에 취소는 불가합니다.
5. 대여권의 유효기간을 연장할 수는 없나요?
▶ 작품의 대여권은 프로모션을 위해 무상으로 지급해 드리고 있기 때문에 유효기간의 연장은 불가하며, 같은 작품의 잔여 대여권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 재대여가 가능하며, 보유한 대여권이 없을 경우에는 해당 편을 구매를 통해 이용이 가능합니다.
6. 대여권 사용이 불가한 경우는 어떤 경우인가요?
▶ 선물함, 작품 상세페이지에 안내된 '최신 편은 대여권 사용 불가'라고 표기된 편수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사용이 불가한 편은 대여권을 보유하고 있더라도 사용이 안되며, 해당 편은 구매를 통해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7. 선물함의 새로운 선물이 추가된 걸 어떻게 알 수 있나요?
☞ 내 정보 > 개인정보 수정 > 마케팅 정보 수신 관리 > APP 알림 동의
▶ 선물함에서 새로운 선물이 추가될 경우 안내해 드립니다. 또한, PC/MO의 선물함 메뉴에 'N'아이콘이 표시되어 있을 경우 새로운 선물이 추가된 상태입니다.
※ 관련 글 더보기
웹소설 웹툰 플랫폼, 카카오웹툰 소개 (결제, 캐시, 충전, 이용권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