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회화 공부, 말해보카 사용 (결제, 구독, 취소, 쿠폰, 2인 4인 등)

안녕하세요. 모킹와킹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영어 회화 공부인 말해보카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말해보카는 2019년 12월에 ePopsoft에서 출시한 인공지능을 활용한 맞춤 학습을 위한 영어 단어 교육 어플리케이션입니다. 말해보카는 2022년 3월 기준으로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1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하였는데요. 말해보카는 '말해'와 'vocabulary(어휘)'의 합성어로 보이며, '말해볼까?'라는 표현과의 유사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말해보카를 통해 사용자는 일일 목표를 설정할 수 있고, 모은 트로피의 수와 총 학습 문제 개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늘의 어휘 학습 시간과 총 어휘 학습 시간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듣고 말하기 학습, 영어 사전, 어휘 학습 등 다양한 기능이 제공되어 영어 공부를 하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여기까지 말해보카에 대해 소개해보았고, 이제부터는 이용자들이 궁금해하는 질문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멤버십 구독
1인
12개월 234,000원  → 98,000원 (월 8,167)
1개월 19,500원
2인 / 4인
2인 멤버십 (12개월) 468,000원 → 149,000원 (월 6,209)
4인 멤버십 (12개월) 936,000원 → 295,000원 (월 6,146)

 

 

자주 묻는 질문

이용 & 계정

1. 말해보카는 유료인가요?

▶ 말해보카는 유료 영어 학습 앱입니다. 20여 개의 문제를 학습한 이후부터는 프리미엄 멤버십 결제 팝업창이 나오면서 더 이상 학습 이용이 가능하지 않게 됩니다. 이때부터는 무료 체험 신청 또는 멤버십 결제를 해야만 말해보카 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 체험 신청 방법 : 말해보카 앱 > 프리미엄 탭 > 구독할 멤버십 선택 > 일주일 무료 체험 신청하기

무료 체험 기간 내에 구독이 취소되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 정기 결제가 이루어져요. 결제를 원하지 않는다면 반드시 체험 기간 내에 구독을 취소해야 합니다. 이미 무료 체험을 이용한 적이 있다면, 무료 체험 없이 바로 멤버십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2. 말해보카는 몇 살부터 사용할 수 있나요?

▶ 말해보카는 초등학생부터 성인까지 '누구나 현재 실력과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는 영어학습 앱입니다. 캐릭터를 활용한 UI로 거부감이 없을 뿐만 아니라 게임 형식의 문제로 마치 게임을 하듯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최초 진행하는 20개 학습 문제 풀이 결과를 토대로 말해보카의 인공지능이 사용자 수준에 적합한 맞춤형 문제들을 보여주기 때문에 나이, 레벨과 관계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어휘 학습에서 '새 단어 출처(단어장)'를 학습 목적에 따라 교과서, TOEIC, TOEFL, TEPS와 같은 시험 어휘, 유튜브, 영화, 애니메이션 등으로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어서 누구나 현재 실력과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해외에서도 이용할 수 있나요?

▶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환경이라면, 국내외 상관없이 말해보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인터넷 속도나 방화벽 등의 문제로 인해 로딩 오류 및 끊김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태블릿에서도 사용할 수 있나요?

▶ 말해보카는 스마트폰 기기뿐만 아니라 아이패드, 갤럭시 탭과 같은 태블릿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태블릿에서 말해보카 앱을 설치한 뒤에 기존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면, 기존 학습 기록에 이어서 학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단, 동시 사용 또는 이전 기기에서 말해보카 앱이 완전히 종료되지 않았을 경우 학습 동기화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영수증 등 증명 서류를 발급받고 싶어요.

▶ 말해보카 멤버십 구독 시 결제 영수증은 말해보카 개발사가 아닌 결제된 구글/애플 스토어에서 발급됩니다. 결제된 구글/애플 계정 이메일의 받은 메일함에서 결제 영수증을 확인할 수 있으며, 말해보카에서는 수강증 또는 출석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 증명서 신청 시 아래 양식의 정보를 말해보카 고객센터(epop.channel.io)로 전송해 주세요.

 

📌신청 양식
1. 성함 :
2. 고유 계정 코드 :
*말해보카 앱 설정 > 계정 관리 > 말해보카 고유 계정 코드 '코드 복사하기' > 붙여넣기
3. 출석 기간(ex. 2023/01/01~2023/01/31) :

 

* 출석증 신청 시에만 작성해 주세요.

수강증은 정기 결제를 한 시점부터 전액 환불이 가능한 7일의 기간이 지난 뒤부터 발급이 가능합니다. 또한 2인/4인 멤버십의 경우 '결제자'만 수강증 발급이 가능하며, 초대받아 이용하는 '구성원'은 수강증 발급이 가능하지 않습니다.

 

6. 탈퇴하고 싶어요.

▶ 회원 탈퇴는 프리미엄 멤버십을 구독하지 않았거나, 구독 기간이 만료된 이후부터 가능합니다. 탈퇴하면 지금까지 진행했던 학습 프로필의 모든 기록은 삭제되고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탈퇴하고 싶다면, 아래 방법으로 탈퇴를 진행해 주세요.

탈퇴 방법 : 말해보카 앱 > 설정 > 계정 관리 > 탈퇴하기

 

결제

1. 멤버십은 월마다 결제되나요?

1인 1개월 멤버십마다 결제되고, 12개월 멤버십마다 결제됩니다. 12개월 멤버십의 월 환산 금액은 1개월 멤버십을 12회 결제했을 때와 비교해 얼마나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지 안내드리고자 표시하고 있습니다.

애플 앱스토어, 구글 Play 스토어는 분할 납부(할부)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일시불 결제만 가능합니다.

 

2. 자녀 대신 결제하고 싶어요.

멤버십 결제하기 : 부모님의 스마트폰에 말해보카 앱 설치 > 말해보카 앱 '프리미엄' 탭 > 결제할 멤버십 선택 > 멤버십 결제

자녀를 멤버십 구성원으로 추가하기 : 말해보카 앱 설정 > 프리미엄 멤버십 구성원 관리 > 'me'의 프로필 선택 > 멤버십 구성원에게 제외하기 > 멤버십 구성원 추가하기 > 링크 공유하기/인증 번호 중 편리한 방법으로 자녀를 초대하기

 

3. 결제일 전인데 결제가 됐어요.

▶ 멤버십 정기 구독은 스토어 구독 규정에 따라 갱신 날짜로부터 1일(24시간) 전부터 결제가 진행되기 때문에, 다음 정기 결제를 원하지 않을 경우 반드시 구독 갱신 날짜로부터 최소 1일(24시간) 전 구독을 취소해야 합니다.

구글 Play 스토어 (안드로이드 기기) : 구글 구독의 경우 갱신 날짜 전에 구독을 취소하면 결제는 자동으로 취소되며 환불이 진행됩니다. 갱신 날짜는 말해보카 앱 [프리미엄] 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취소 후 환불이 완료되기까지 결제 수단별로 일정 기간이 소요되므로 👉링크에서 관련 내용을 꼭 확인해 주세요.

애플 앱스토어 (애플 기기) : 애플 구독의 경우 말해보카 개발사에 구독 취소 및 환불 권한이 없기 때문에 애플 고객센터로 문의 및 환불 신청을 진행해 주세요.

 

4. 구독을 취소하고 싶어요.

▶ 구독은 언제든 취소할 수 있고, 취소 시 남은 기간 동안은 정상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음 정기 결제를 원하지 않을 경우 반드시 구독 갱신 날짜로부터 최소 1일(24시간) 전 구독을 취소해야 합니다. 이미 결제가 된 멤버십을 즉시 취소하고 결제한 금액을 환불받고 싶다면, 구독 취소가 아닌 환불을 신청해야 합니다.

 

5. 환불하고 싶어요.

구글 Play 스토어 (안드로이드 기기) : 구글 구독의 경우 스토어 또는 개발사로 환불을 신청할 수 있으며, 원하는 방식으로 환불을 신청해 주세요.

- 구글 스토어로 환불 신청하기 (결제일로부터 48시간 이내) : 링크에서 직접 환불을 신청해 주세요.

- 말해보카 개발사로 환불 신청하기 (결제일로부터 7일 이내) : 채팅 상담(epop.channel.io) 또는 이메일(help@epopsoft.kr)을 통해 아래 환불 신청 양식을 전송해 주세요.

📌 환불 신청 양식
1. 결제된 구글 계정 이메일 주소 :
2. 말해보카 앱 고유 계정 코드 :
* 말해보카 앱 설정 > 계정 관리 > 고유 계정 코드 [복사하기] > 붙여넣기
3. 환불 사유 :

애플 앱스토어 (애플 기기) : 애플 구독의 경우 말해보카 개발사에 환불 권한이 없기 때문에 애플로 직접 신청해주셔야 합니다. 링크에서 직접 환불을 신청해야 하며, 링크를 통해 환불 신청이 가능하지 않다면 애플 고객센터로 문의해 주세요.

 

6. 환불 금액 입금이 안 돼요.

▶ 환불이 정상적으로 승인되었다면, 사용한 결제 수단별로 일정 환불 소요 기간이 발생합니다.

출금된 결제 수단은 결제된 스토어 계정 이메일로 발송되는 결제 영수증 또는 스토어 고객센터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내된 기간이 지났음에도 입금(또는 카드 승인 취소 등) 내역이 확인되지 않을 경우, 출금된 결제 수단의 고객센터로 문의 바랍니다.

 

멤버십

1. 멤버십의 종류를 알고 싶어요.

▶ 프리미엄 멤버십에는 1인 멤버십2인/4인 멤버십이 있습니다. 1인 멤버십은 1명, 2인 멤버십은 2명, 4인 멤버십은 4명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1인과 2인/4인 멤버십의 차이는 이용할 수 있는 인원수뿐으로, 학습 콘텐츠 및 이용 방식은 모두 동일합니다.

현재 3인 멤버십은 지원하지 않고 있어요. 3인이 이용할 예정이라면 각각 1인, 2인 멤버십을 별도로 결제하는 방법을 권장드립니다.

 

2. 인/4인 멤버십 이용 방법을 알고 싶어요.

▶ 2인/4인 멤버십은 결제자가 멤버십 금액 전액을 결제하고, 함께 이용할 멤버를 초대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2인/4인 멤버십은 각자 사용하는 기기의 기종 (안드로이드, 애플 등)이 달라도 함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멤버십 금액은 계좌이체, 카카오페이 정산하기 등의 방법을 통해 별도 정산을 진행해 주세요. 2인/4인 멤버십의 결제자는 멤버십 및 멤버를 관리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집니다. 구성원으로 이용 중인 멤버는 자신의 프로필만 제외할 수 있습니다.

초대 방법 : 말해보카 앱 설정 > 프리미엄 멤버십 구성원 관리 탭 > 멤버십 구성원 추가하기 > 링크 공유하기 / 인증번호 중 원하는 방법으로 멤버 초대

제외 방법 : 말해보카 앱 설정 > 프리미엄 멤버십 구성원 관리 탭 > 추가된 멤버의 프로필 클릭 > 멤버십 구성원에서 제외 클릭

구성원으로 이용할 멤버가 이미 1인 멤버십을 구독 중(무료체험 포함)인 경우, 2인/4인 멤버십의 구성원으로 추가되어도 기존의 1인 멤버십이 자동으로 취소되지 않는 점을 꼭 참고해 주세요.

 

3. 멤버십 구성원 추가 방법을 알고 싶어요.

▶ 2인/4인 멤버십의 결제자(호스트)는 멤버십 구성원을 추가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집니다. 결제자가 아닌 구성원은 자기 자신만을 제외할 수 있으며, 추가를 원할 경우 결제자에게 초대를 받아야 합니다.

멤버십 구성원 추가하기는 횟수에 제한이 있으며, 정기 구독 결제를 진행한 달에는 10번 그 외 달에는 5번까지 가능합니다.

멤버 추가 방법 : 말해보카 앱 설정 > 프리미엄 멤버십 구성원 관리 > 멤버십 구성원 추가하기 > 링크 공유하기/인증번호로 초대 중 편한 방법으로 구성원을 추가

인증번호로 초대 : 초대받는 멤버는 말해보카 앱 설정 > '인증번호'에서 나의 인증번호를 결제자에게 전송 / 결제자는 말해보카 앱 설정 > 프리미엄 멤버십 구성원 관리 > 멤버십 구성원 추가하기 > 인증번호로 초대 > 전달받은 인증번호를 입력

링크 공유하기로 초대 : 결제자는 말해보카 앱 설정 > 프리미엄 멤버십 구성원 관리 > 멤버십 구성원 추가하기 > 링크 공유하기 > 초대 링크를 발송 / 초대받는 멤버는 발송된 초대 링크를 눌러 초대 수락

* 초대 과정에서 문제가 있다면, [프리미엄 멤버십 구성원 관리 탭]에서 [수락 대기 중]을 눌러 초대를 취소한 뒤 다시 진행해 주세요.

 

4. 1인 멤버십 구독 중, 2인/4인 멤버십의 구성원으로 들어가고 싶어요.

▶ 1인 멤버십 구독 중에도 2인/4인 멤버십의 구성원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단, 해당 경우 1인 멤버십과 2인/4인 멤버십이 중복된 상태가 됩니다. 이 상태에서 2인/4인 멤버십으로만 이용할 예정이라면, 기존의 1인 멤버십은 직접 구독 취소 또는 환불을 진행해 1인 멤버십을 만료시켜야 합니다.

1인 멤버십의 구독 기간이 지난 시점에 따라 스토어 정책 상 환불이 가능하지 않거나 환불받을 수 있는 금액이 적을 수 있습니다. 해당 경우 1인 멤버십의 구독 기간이 끝난 뒤에 2인/4인 멤버십의 구성원으로 들어가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5. 멤버십을 업그레이드하고 싶어요.

▶ 멤버십 결제자는 언제든 구독 중인 멤버십을 즉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방법 : 말해보카 앱 > 프리미엄 탭 > 변경하고 싶은 멤버십 하단의 '이 요금제로 즉시 업그레이드하기' 버튼 클릭 > 결제 진행

* 단, 즉시 변경은 '업그레이드'만 가능합니다. '다운그레이드(ex. 2인/4인->1인 멤버십, 12개월->1개월로 변경 등)'는 즉시 변경되지 않고, 다음 결제일에 반영되도록 변경 신청만 가능합니다. 업그레이드는 기존 멤버십의 '결제자'만 진행할 수 있으며, 변경 시 각 멤버십 및 스토어별 정책에 따라 과금이나 환불 방식에 차이가 있으므로 아래 내용을 꼭 확인한 뒤 진행해 주세요.

 

6. 멤버십을 다운그레이드하고 싶어요.

▶ 12개월 멤버십에서 1개월 멤버십으로 변경하거나 2/4인 멤버십에서 1인 멤버십으로 변경하는 경우에는 다음 결제일에 반영되도록 '변경 신청'이 이루어집니다. 업그레이드 변경은 자유롭지만 다운그레이드 변경은 즉시 반영이 되지 않으므로 멤버십은 신중히 결정해 주세요.

 

7. 구독이 끝나면 학습 내역은 사라지나요?

▶ 무료체험 및 프리미엄 멤버십 구독 기간이 만료되어도 계정의 학습 내역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학습 내역은 학습 초기화, 회원 탈퇴 시에만 사라집니다.) 단, 반드시 학습 내역이 저장되어 있는 기존 계정으로 로그인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기기 변경 등의 이유로 로그아웃이 될 경우 '게스트(비회원) 상태'가 되기 때문에, 언제든 기존 계정으로 로그인할 수 있도록 내 계정 정보를 기억해 주세요.

 

8. 구독을 일시적으로 정지할 수 있나요?

▶ 말해보카는 시간과 장소와 상관없이 언제든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별도의 구독 일시 정지 옵션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9. 프리미엄 이용 쿠폰을 등록하고 싶어요.

☞ 말해보카 앱 설정 > 멤버십/구독 관리 > 쿠폰 등록 > 쿠폰 번호 입력

이용 기간은 설정 > [프리미엄 멤버십 관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 쿠폰 이용 시 유의사항은 알고 싶어요.

▶ 쿠폰은 이용 기간이 끝나면 자동으로 만료됩니다. 쿠폰 이용 시 멤버십 결제 및 변경(업그레이드 등)은 불가능합니다. 쿠폰 이용 시 멤버십 구성원을 변경이 불가능하며, 등록 기간이 지난 쿠폰은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학습 기능

1. 다음 학습 일로 반영되는 시간을 알고 싶어요.

▶ 말해보카는 오전 4시를 기준으로 다음 학습 일이 시작됩니다. 일반적으로 다음 날이 시작되는 시간인 오전 12시가 아닌 오전 4시를 기준으로 하는 이유는 사용자가 숙면을 취한 다음에 학습 내용을 복습하도록 유도하기 위함입니다. 예를 들어 오후 11시 50분에 학습한 단어가 1일 후 복습으로 복습 주기가 설정되어서 다음 날인 오전 12시 05에 복습하게 된다면 복습의 효과가 거의 없을 겁니다. 우리의 뇌는 잠을 자는 동안 학습한 내용을 재구성하기 때문에 숙면을 취한 다음 복습을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 어휘 학습 단어장을 변경하고 싶어요.

▶ 말해보카 어휘 학습은 통합 코스/커스텀 코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통합 코스는 말해보카에 추가된 모든 단어장을 학습하고, 커스텀 코스는 내가 학습하고 싶은 단어장을 따로 선택해서 학습할 수 있습니다.

단어장 선택 및 변경 방법 : 말해보카 앱 어휘 학습 화면 > 오늘의 학습(추가 학습) > 단어장 변경 > 커스텀 코스에서 +단어장 선택 > 원하는 단어장을 학습에 추가 > 복습 범위 설정 > 선택 완료

 

3. 학습 기록을 초기화하고 싶어요.

☞ 말해보카 앱 설정 > 어휘/리스닝/문법 학습 중 초기화하고 싶은 학습 콘텐츠 선택 > 학습 초기화

▶ 학습 기록을 초기화해도 학습 개수 및 시간, 트로피, 도전과제, 단어장, 북마크 등은 그대로 유지되며, 학습 초기화는 7일에 한 번만 진행할 수 있어요.

 

4. 유튜브 학습은 어떻게 하나요?

▶ 유튜브 학습은 2023년 3월 2차 업데이트(23/03/30)를 기준으로 서비스 운영이 종료되었습니다. 해당 업데이트 이후에 가입한 유저는 유튜브 학습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해당 업데이트 이전에 가입한 기존 구독 유저에 한해서 12개월(~24/03/30) 동안은 '리스닝 학습' 탭에서 유튜브 학습 이용이 가능합니다.

 

5. 멤버십을 변경하려고 하는데, 오류가 발생해요.

▶ 2인/4인 멤버십에서 1인 멤버십으로 변경 또는 12개월 멤버십에서 1개월 멤버십으로 변경하는 경우(다운그레이드)에는 즉시 변경이 되지 않고 다음 결제일에 반영이 되도록 결제 변경 신청이 이루어집니다. 이전에 멤버십을 변경한 이력이 있다면, 반복된 신청으로 인하여 [정기 결제 요금제를 변경하지 못했습니다.] 등의 오류 메시지가 나올 수 있습니다. 변경 신청 확인 또는 취소를 하고 싶다면, 말해보카 고객센터(epop.channel.io)로 문의해 주세요.

 

※ 관련 글 더보기

영어회화, 튜터링 어플 소개하기 (자주 묻는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