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 플랫폼, 쿠팡이츠 사용 (주문, 결제, 쿠폰, 배달비, 취소 등)

안녕하세요. 모킹와킹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배달 플랫폼인 쿠팡이츠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쿠팡이츠 (Coupang eats)는 쿠팡이 운영하는 음식 배달 플랫폼으로, 2019년 5월에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코로나 이후 배달 주문이 많이 증가했으며,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데요. 쿠팡이츠는 기존 배달앱 3사와 동일하게 최소 주문 금액과 배달료가 적용되며, 30분 이내의 로켓배송로 운영됩니다.

 

쿠팡이츠는 배달 방식이 2가지가 있으며, '한집배달'은 말 그대로 한 곳만 배달하는 방식으로, 15 - 25분 정도 소요됩니다. 반면, '세이브배달'은 이집저집 여러 곳을 순차적으로 배달하는 방식으로 20 - 35분 소요되는 대신, 배달비가 1,000원이 할인됩니다. 그러나 여러 곳을 배달하다 보니 마지막에 배달을 받게 되는 집은 음식이 불거나 식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는 점. 쿠팡이츠는 쿠팡 쿠페이를 통해 결제가 가능하며, 주문을 더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쿠팡이츠에 대해 소개해보았고, 이제부터는 이용자들이 궁금해하는 질문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주문 & 리뷰

1. 주문을 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하나요?

▶ 쿠팡이츠는 쿠팡 회원만 주문이 가능합니다. 아직 쿠팡 회원이 아니라면 쿠팡 회원가입 후 쿠팡이츠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쿠팡 아이디로 쿠팡이츠에 로그인 후 배달을 원하시는 음식점과 메뉴를 골라 쿠페이로 결제를 하시면 주문 시 설정한 주소지로 배달해 드립니다.

 

2.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주문할 수 있나요?

▶ 쿠팡이츠는 쿠팡 아이디로 주문이 가능합니다. 아직 쿠팡 회원이 아니라면 쿠팡 회원가입 후 쿠팡이츠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3. 주문한 메뉴를 변경하거나 취소하고 싶습니다.

▶ 주문 상태가 '주문 수락 전' 경우에는 주문한 메뉴를 직접 취소할 수 있으며, 변경을 위해서는 취소 후 재주문을 해주시면 됩니다.

주문 취소 경로 : 이츠 APP > 주문내역 내 '준비 중' 화면에서 주문 취소

▶ 주문 상태가 '주문 수락 후' 경우에는 쿠팡이츠 고객센터(1670-9827) 또는 매장정보 [매장 상세페이지 > 매장정보] 내 전화번호로 연락하시어 변경 / 취소 가능 여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4. 주문 서비스 이용 가능 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서울 지역 및 경기도 및 인천 일부 지역 : 오전 6시 ~ 익일 새벽 2시

부산, 대전, 인천, 울산, 광주, 수도권 등 : 오전 9시 ~ 익일 새벽 2시

그 외 지역 : 오전 9시 ~ 24시

고객센터는 주문 가능 시간 이후 1시간 뒤까지 운영되며, 매장 별로 운영시간이 다르기에 [매장 상세페이지 > 매장정보] 내 영업시간 확인 후 주문을 부탁드립니다.

 

5. 전화로도 주문을 할 수 있나요?

▶ 쿠팡이츠는 앱을 통해서만 주문이 가능하며, 전화주문은 불가합니다.

 

6. 카드 사용 방법을 알려주세요.

▶ 카트는 한 개의 음식점의 메뉴만을 담을 수 있습니다. 카트에 메뉴를 담았다가 다른 음식점 음식을 담으면 이전에 담은 메뉴는 자동 삭제됩니다.

 

7. 주문하고 결제를 했는데, 메뉴 (혹은 수량)을 변경하고 싶어요.

▶ 결제가 완료된 이후에는 주문한 메뉴 (혹은 수량)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 주문 상태가 '주문 수락 전' 경우에는 쿠팡이츠 고객센터 (1670-9827)로 연락하여 주문 취소 후 재구매 가능합니다.

▶ 주문 상태가 '주문 수락 후' 경우에는 매장정보 [매장 상세페이지 > 매장정보] 내 전화번호로 연락하시어 변경 / 취소 가능여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8. 주문 성공 여부를 어떻게 알 수 있나요?

▶ 주문이 완료되면 앱에 '주문접수' 알림이 생기며, 완료된 주문 내역은 [앱 하단 주문내역 > 리스트 내 해당 주문번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주문 내역이 확인되지 않는다면 쿠팡이츠 고객센터 (1670-9827)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9. 주문 내역을 확인하고 싶어요.

▶ 주문 내역은 [쿠팡이츠 앱 하단의 주문내역]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주문 내역이 확인되지 않는다면 쿠팡이츠 고객센터 (1670-9827)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10. 매장 / 주문 메뉴 / 배달파트너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나요?

▶ 쿠팡이츠로 주문하여 배달을 받은 고객님께서는 [과거주문내역 > 리뷰하기 > 매장/주문메뉴/배달파트너]에 대한 평가를 직접 하실 수 있습니다.

매장 : '별점'으로 평가 / 주문 메뉴 및 배달파트너 : '좋아요 / 싫어요'로 평가

 

11. 리뷰는 어떻게 작성하나요?

▶ 구매 후 배달 완료된 건에 대해 주문한 날로부터 30일 이내까지 리뷰 작성이 가능합니다. 단, 취소된 주문 건은 리뷰 작성이 불가하며, 리뷰 작성 후 취소한 경우 작성된 리뷰는 숨김 처리될 수 있습니다.

▶ 별점 / 좋아요 / 코멘트 / 사진 모두 작성 가능하며, 사진 첨부의 경우 최대 5장까지만 가능합니다.

 

12. 작성한 리뷰가 보이지 않아요.

▶ 작성된 리뷰가 쿠팡이츠 이용약관, 쿠팡의 상품평 및 상품문의 운영정책에 위반되는 것으로 판단될 경우 노출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결제 & 쿠폰

1. 결제는 어떻게 하나요?

▶ 쿠팡이츠는 쿠팡에 등록한 간편 결제수단 (계좌이체 / 카드)을 사용하여 결제할 수 있습니다. 주문 시 카트에서 등록된 결제수단을 선택하거나 [결제수단 변경 > 결제수단 추가] 후 결제하실 수 있습니다.

 

2. 결제 수단은 무엇이 가능한가요?

▶ 쿠팡이츠는 쿠팡에 등록한 간편 결제수단 (계좌이체 / 카드)을 사용하여 결제할 수 있으며, 등록된 결제수단은 아래 방법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쿠팡이츠 : 마이 > 결제관리 / 쿠팡 : 마이쿠팡 > 결제수단, 쿠페이 > 결제수단 관리

 

3. 결제 수단을 변경하고 싶어요.

▶ 주문이 아직 수락되지 않은 경우, '주문 취소' 후 결제수단을 변경하여 재구매할 수 있습니다. 주문이 이미 수락되었거나 배달이 완료된 경우, 결제수단 변경이 어려우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4. 주문 / 결제가 안됩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쿠팡이츠는 쿠팡에 등록하신 쿠페이 (계좌이체 / 카드)로만 결제가 가능합니다. 쿠페이로 등록한 카드 / 계좌정보가 올바른지 확인 부탁드리며, 만약 정확히 입력되었음에도 결제가 되지 않는다면 쿠팡이츠 고객센터 (1670 - 9827)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5. 쿠팡 쿠페이란 무엇인가요?

▶ 쿠팡 쿠페이는 쿠팡에 제공하는 쉽고, 빠르고, 안전한 간편 결제 서비스입니다. 쿠페이에 은행 계좌 / 카드 정보를 미리 등록하시면 번거로운 공인인증서나 보안카드/otp 기기 대신 고객님께서 설정한 비밀번호를 이용하여 쉽고 빠르게 결제를 완료하실 수 있습니다. 혹은 쿠페이머니 전용 충전 계좌를 등록하신 후 금액을 이체(충전)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6. 영수증은 어디서 받나요?

▶ 영수증이 필요하신 경우, 주문 시 [매장 요청사항]에 <영수증 요청>이라고 기재해 주세요. 만약 기재하지 못하셨다면 주문한 매장에 연락하시어 영수증 요청을 부탁드립니다.

 

7. 현금영수증 발행이 가능한가요?

▶ 결제수단을 쿠페이 계좌이체로 선택한 경우 현금영수증 신청이 가능합니다. 쿠팡 쿠페이에 설정하신 정보로 현금영수증이 발급됩니다. 만약 현금영수증 정보를 설정하지 않으셨다면 아래 방법으로 현금영수증 설정이 가능합니다.

쿠팡이츠 : 마이페이지 > 결제관리 > 계좌이체 하단 '현금영수증 설정' / 카트 > 결제수단 변경 > 계좌이체 하단 '현금영수증 설정'

쿠팡 : 마이쿠팡 > 결제수단, 쿠페이 > 현금영수증 설정

주문 시 현금영수증 신청을 못하셨다면 쿠팡이츠 고객센터 (1670-9827)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8. 쿠폰을 등록 / 사용하고 싶어요.

쿠폰 다운로드 방법 : 주문하려는 매장 선택 > 매장명 아래 파란색 '쿠폰 받기' 버튼 선택

쿠폰번호 등록 방법 : 쿠팡이츠 > My 이츠 > 할인쿠폰 > 쿠폰번호 입력 (8자리, 16자리)

▶ 사용 가능한 쿠폰은 카트에서 자동 적용됩니다. 자동 적용되지 않은 경우 [My 이츠 > 할인쿠폰]에서 사용하려는 쿠폰이 아래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지 확인해 주세요.

- 쿠폰 유효 기간, 쿠폰 사용 가능 지역, 쿠폰 사용 최소 주문금액 충족 여부, 배달 / 포장 주문 시 사용 가능 여부

 

9. 주문 취소 후 사용한 쿠폰을 복구하고 싶어요.

▶ 주문 취소 시 사용한 쿠폰은 자동으로 복구됩니다. 복구된 쿠폰은 유효기간이 남아 있는 동안 언제든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취소 & 환불

1. 주문한 메뉴를 변경하거나 취소하고 싶습니다.

▶ 주문 상태가 '주문 수락 전' 경우에는 주문한 메뉴를 직접 취소할 수 있으며, 변경을 위해서는 취소 후 재주문을 해주시면 됩니다. [이츠 APP > 주문내역 내 '준비 중' 화면에서 주문 취소]

▶ 주문 상태가 '주문 수락 후' 경우에는 쿠팡이츠 고객센터 (1670-9827) 또는 매장정보 [매장 상세페이지 > 매장정보] 내 전화번호로 연락하시어 변경 / 취소 가능 여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2. 주문 후 시간이 한참 지난 뒤에 취소되었다는 문자를 받았습니다.

▶ 쿠페이로 결제한 주문은 취소하신 경우 즉시 취소 / 환불이 진행됩니다. 다만, 은행, 카드사, 통신사의 상황에 따라 문자 수신 시간에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3. 결제한 내역의 메뉴 (혹은 수량)을 변경하고 싶은데, 가능한가요?

▶ 결제가 완료된 이후에는 주문한 메뉴 (혹은 수량)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 주문 상태가 '주문 수락 전' 경우에는 쿠팡이츠 고객센터 (1670-9827)로 연락하여 주문 취소 후 재구매 가능합니다.

▶ 주문 상태가 '주문 수락 후' 경우에는 매장정보 [매장 상세페이지 > 매장정보] 내 전화번호로 연락하시어 변경 / 취소 가능 여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4. 주문 취소문자는 받았는데, 결제 취소가 안되었어요.

▶ 쿠페이로 결제한 주문은 취소하신 경우 즉시 취소 / 환불이 진행됩니다. 다만, 은행, 카드사, 통신사의 상황에 따라 문자 수신 시간에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5. 쿠폰을 사용했는데, 결제한 내역의 부분 취소를 하고 싶습니다.

▶ 쿠폰을 사용하여 주문하신 상품이 2개 이상일 경우, 결제 내역의 부분취소를 진행하시면 쿠폰 사용금액이 각 메뉴별로 정률 차감되어 환불이 진행됩니다.

 

6. 고객 상품 수령 후 판매자 또는 배달 파트너 귀책으로 부분 취소 요청 시 환불은 어떻게 처리되나요?

▶ 부분 취소를 요청하는 상품에 대해서 환불 처리가 진행됩니다. 단, 부분 취소가 불가능한 사정이 있는 경우 부득이 쿠팡 이츠 쿠폰으로 환급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배달 & 주류

1. 음식 주문 시 배달비는 얼마인가요?

▶ 매장별로 배달비, 배달비 부과 기준 금액, 최소주문금액이 상이하며, 주문 금액과 배달거리에 따른 배달비가 추가됩니다. 배달비에 관한 상세 내용은 주문하고자 하는 매장 선택 후 배달비 항목의 '자세히' 선택 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주문한 음식이 언제 배달되는지 확인 가능하나요?

☞ 쿠팡이츠 앱 > 우측 하단 '주문내역 탭'

▶ 주문하신 음식의 배달진행 상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주문량 및 날씨, 교통상황 등의 상황에 따라 실제 도착시간은 다소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배달받은 음식이 생각한 것과 전혀 다릅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음식의 경우 조리예 (이미지)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주문하신 음식은 해당 음식점에서 직접 제공되므로, 음식의 맛에 대한 불만, 실제 배달받은 상품이 사진과 상이함을 이유로 인한 환불 및 교환, 보상은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4. 배달받은 음식에 이물이 확인될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이물질이 확인된 경우 불량식품신고센터 (1399) 또는 쿠팡이츠 고객센터 (1670-9827)로 신고해 주시면 관할 지자체의 조사가 진행됩니다. 이후 조사 결과가 확인되면 고객님께 전달되고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5. 주류 주문 성인 인증 시, 신분증의 범위는 어떻게 되나요?

▶ 쿠팡이츠에서 허용하는 신분증의 범위는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장애인등록증, 외국인등록증입니다. 이 외 사진이나 PASS 모바일 신분증 등은 인증 범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6. 주류 주문자와 수령자가 꼭 같아야 하나요?

▶ 주문자와 수령자가 상이해도 무관합니다. 다만, 주문 시 주문자의 아이디는 [APP 결제 페이지 > 성인인증]이 되어야만 주문이 가능하며, 수령자 역시 신분증 및 서명을 통해 성인임이 인증되어야 합니다.

 

7. 주류 주문 후, 신분증 인증이 안되면 어떻게 하나요?

▶ 신분증 확인이 어려울 경우, 주류 전달은 불가능하여 주류를 제외한 음식만 수령 가능합니다. 이때, 주류 반납으로 인한 소정의 반품 배달비가 차감될 수 있으며, 주류 주문 비용만큼 부분 취소됩니다. 계좌이체로 결제하신 경우 당일 내 환불되며, 카드로 결제하신 경우 취소 완료 후 영업일 기준 3 ~ 7일 이내 승인 취소 완료되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8. 주류만 주문할 수도 있나요?

▶ 배달 주문 시, 주류는 전체 주문금액의 50% 미만까지 구매 가능합니다. 포장 주문인 경우 별도 구매 제한이 없습니다.

* 예시 : 주문금액 (2만 원), 주류금액 (1만 원) = 주문불가 메시지 팝업

 

9. 성인인증을 어떻게 하나요? 주문 시 매번 해야 하나요?

▶ 성인인증은 총 2회에 걸쳐 진행됩니다.

1차 : 쿠팡이츠 앱을 통한 휴대폰 인증 절차 (연 1회)

2차 : 배달 파트너를 통해 대면으로 신분증 확인 및 서명

수령 방식은 신분증 확인을 위해 '배달 기사님과 직접 수령'만 선택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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