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거래 플랫폼, 번개장터 사용 (번개페이, 수수료, 결제 등)

안녕하세요. 모킹와킹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중고거래 플랫폼인 번개장터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번개장터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중고거래 서비스로, 줄여서 '번장'이라고 불립니다. 요즈음에는 새 제품보다는 저렴하게 중고제품을 구매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번개장터는 옷부터 식품, 화장품, 중고차, 전자기기, 가전제품 등 중고로 구매하거나 본인이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판매자의 경우 개인 상점과 전문 상점을 선택하여 상점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와 구매자의 연락은 앱 자체의 채팅 기능인 '번개톡'을 이용하여 거래 일자와 거래 시간 등을 협의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까지 번개장터에 대해 소개해보았고, 이제부터는 이용자들이 궁금해하는 질문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회원 & 계정

1. 회원탈퇴 후 재가입을 할 수 있나요?

▶ 회원탈퇴 후에는 동일 상점으로 재가입은 불가하며, 새로운 상점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탈퇴 상점 복구 불가)

단, 탈퇴 후 재가입은 7일 동안 제한됩니다.

 

2. 상점정보 변경은 어디에서 하나요?

☞ MY > 내 상점 보기 > 상점 소개 편집 선택 > 변경가능

▶ 상점정보 변경은 MY에서 직접 처리가 가능하며 상점명, 상점주소, 상점소개 등 수정이 가능합니다.

상점명은 변경 후 30일 동안 수정이 불가능하며 한글, 영어, 숫자만 입력이 가능합니다.(최대 10자)

 

3. 회원탈퇴 시 개인정보는 삭제되나요?

▶ 탈퇴 시 개인정보는 지체 없이 삭제되며, 법령에서 일정기간 정보의 보관을 규정하거나 서비스 운영상 반드시 필요한 경우 개인정보처리방침에 공개한 내용과 같이 일정한 기간 동안 관련된 개인정보를 보관 후 파기합니다.

 

4. 회원가입에 나이제한이 있나요?

▶ 번개장터는 만 14세 아동에 대해 개인정보의 수집 및 처리 진행 시, 사전 법정대리인(보호자 등)을 통해 아동 개인정보에 대한 수집 및 처리 동의를 받는 과정과 법정대리인의 정보를 파악하기에 어려움이 있어 만 14세 미만 아동의 경우 회원가입이 불가합니다.

 

5. 외국 국적도 회원가입을 할 수 있나요?

외국인 등록증이 발급되어 본인인증이 가능한 회원인 경우 회원가입이 가능합니다.

 

6. 휴면 해제는 어떻게 하나요?

▶ 휴면 해제를 원하시는 경우 앱 또는 웹 접속 후 본인인증 로그인을 통해 휴면 해제가 가능합니다.

 

7. SNS 연동 가입이 가능한 곳은 어디인가요?

▶ 본인인증(PASS앱)을 통한 회원가입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고 있으며 SNS 아이디를 이용한 번개장터 회원가입은 총 3곳(Naver, kakao, Facebook)에서 가능합니다.

 

번개페이

1. 번개페이 (안전결제)란 무엇인가요?

▶번개페이란 번개장터의 안전결제 시스템으로서 결제부터 거래완료까지 번개장터에서 결제대금을 보관하며 거래완료 후 판매자에게 정산이 진행됩니다. (예금주: 번개장터 주식회사)

※ 번개페이 이용불가 조건 : 카테고리 / 커뮤니티 / 국산차 / 수입차로 상품을 등록한 경우, 상품금액 500원 미만, 번개페일 1일 이용 가능한 횟수(5회)를 초과한 경우

 

2. 번개페이 안전결제 수수료는 어떻게 되나요?

▶ 상품 금액 기준 3.5%의 수수료가 적용되며, 구매자 부담입니다. 단, 일부 번개장터 공식상점 및 프로상점의 상품을 결제하는 경우에는 번개페이 수수료가 무료로 적용됩니다.

 

3. 번개페이에 사용할 수 있는 결제수단과 결제한도는 어떻게 되나요?

▶ 거래방법에 따라 이용가능한 결제수단이 상이하며 부정거래 방지를 위해 각 결제 수단별 결제 한도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 신용/체크카드 : 1회, 최대 300만 원 / 1일, 최대 500만 원 / 30일, 최대 1,000만 원

※ 번개장터 간편결제 : 카드 1회 최대 300만 원 / 계좌 1회 최대 200만 원

※ 토스페이 : 카드 1회 최대 300만 원 / 계좌 1회 최대 200만 원

※ 카카오페이 : 카드 1회 최대 100만 원 / 계좌 1회 최대 200만 원

※ 휴대폰 결제 : 택배거리 1회 월 최대 57만 원 / 직거래 1회 월 최대 11만 원

※ 네이버페이 : 카드 1회 최대 300만 원 / 계좌 1회 최대 200만 원

 

4. 번개페이로 구매 / 판매 시 한도 제한이 있나요?

▶ 불법현금융통 방지를 위해 구매/판매 시 다음과 같이 거래 한도 제한이 있습니다.

※ 판매자 : 신용카드 1일 최대 500만 원 / 30일 최대 2,000만 원

※ 동일한 판 ↔ 구매자 간 거래 시 : 전체 결제수단 1일 최대 300만 원 / 30일 최대 500만 원

 

5. 구매한 상품을 반품하고 싶어요.

☞ MY > 구매 탭 > 구매내역 > 주문상세화면에서 '반품요청' 가능

배송 중 또는 배송완료상태인 경우 반품요청 접수 가능하며, 반품요청 전 반드시 판매자와 사전협의 후 반품요청 필수입니다. 또한 판매자의 반품요청 승인 이후 상품 반송 가능합니다. 단, 판매자와 협의 전 상품을 반송하여 상품이 분실되는 경우 환불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6. 번개페이로 거래 후 하자가 있는 상품을 받았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구매 시 전달받지 못한 상품 하자가 발견된 경우, 구매확정 전 [반품요청]을 진행해 주시고, 판매자와 협의를 시도해 주세요. 판매자가 분쟁 해결에 비협조적인 경우, 1:1 문의로 접수해 주시면 판매자에게 협의 안내를 도와드립니다.

▶ 반품 요청이 접수된 경우 구매자의 구매확정이 있기 전까지 정산 보류가 진행되나, 상품 하자를 증빙하는 자료를 2일 내 제출해 주지 않으실 경우 판매자에게 정산될 수 있습니다.

 

7. 구매한 상품을 결제취소 하고 싶어요.

☞ MY > 구매 탭 > 구매내역 > 주문상세화면에서 '취소' 가능

※ 택배거래) 결제 완료 단계 : 즉시 취소 가능

※ 택배거래) 배송 준비 : 취소 요청 가능 (요청 후 3일 경과 시 자동 취소)

※ 택배거래) 배송 중 / 배송 완료 : 반품요청 가능

※ 택배거래) 반품 요청 : 반품철회 가능

※ 택배거래) 반품진행 중 : 반품운송장 등록 가능

※ 직거래) 결제완료 : 즉시 취소 가능

※ 직거래) 예약완료 : 취소 요청 가능 (요청 후 3일 경과 시 자동 취소)

▶ 판매자가 취소요청을 거절한 경우, 자동 취소(환불) 불가합니다. 또한 구매확정 이후에는 취소(환불)가 불가합니다.

 

8. 취소(반품)했는데, 언제 환불되나요?

☞ 환불 내역 확인 : MY > 구매 탭 > 구매내역 > 주문상세화면

※ 번개장터 간편결제 : 결제한 카드 또는 계좌로 최대 5 영업일 이내 환불

※ 신용 / 체크카드 : 결제한 카드로 최대 5 영업일 이내 환불

※ 카카오페이 (카드) : 결제한 카드로 최대 5 영업일 이내 환불

※ 카카오페이 (머니) : 카카오페이머니로 즉시 환불

※ 토스페이 : 결제 시 출금한 계좌 또는 토스 머니로 당일 환불

※ 페이코 : 결제한 수단 (카드/포인트)로 최대 5 영업일 이내 환불

※ 네이버페이 : 결제한 수단 (카드/계좌/포인트)로 최대 5 영업일 이내 환불

※ 무통장 (가상계좌) : 등록된 환불 계좌로 최대 5 영업일 이내 환불

 

9. WEB에서 신용/체크카드 결제는 어떻게 하나요?

▶ 보유하고 계신 신용/체크카드를 간편결제 수단에 등록한 후 결제해 주세요.

※ 택배거래 : 번개장터 간편결제 (계좌/카드), 카카오페이, 토스페이, 네이버페이, 페이코, 휴대폰결제, 무통장입금 (가상계좌), 편의점 결제

※ 직거래 : 번개장터 간편결제 (계좌/카드), 카카오페이, 토스페이, 휴대폰결제

 

10. 신용카드 결제 후 할부개월 수를 변경할 수 있나요?

▶ 신용카드 결제 후 할부 개월 수 변경은 불가능하니 신중히 결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결제완료 후 할부 개월 수 변경을 원한다면, 거래 취소 후 재결제 부탁드립니다. 다만 일부 카드사 별로 결제 후에도 할부 개월 수 변경이 가능한 경우가 있으므로, 카드사로 문의 바랍니다.

 

11. 카드 결제 시 카드사 포인트 사용이 가능한가요?

▶ 결제 시 현대, BC카드사의 포인트 사용이 가능하며 카드사에 따라 포인트 사용조건은 다를 수 있으니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단, 상품권 등 일부 상품의 경우 카드사 포인트 사용이 불가합니다.

※ 현대카드 : 3만 원 이상 결제 시, 구매금액의 최대 5% 사용 가능 (건당 최대 5,000 포인트)

※ BC카드 : 1원 이상 보유한 포인트 100% 사용 가능

※ 포인트 사용 제외 대상 : 환금성 / 상품권 등 일부 상품, 법인, 체크, 선불, 기프트, 하이브리드, 무기명 선불카드

 

12. 상품 리스트에 ‘페이' 로고가 표시된 상품은 무엇인가요?

▶ "번개페이 되나요?'라고 묻지 않아도, 빠르고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판매자가 상품 등록 시 '안전결제 환영'을 적용하면 해당 상품은 안전결제로 거래가 가능하며, 원하시는 상품을 검색 후, '안전결제'가 적용된 상품만 모아서 볼 수 있어요. 만약 판매자가 안전결제 환영을 적용했으나 아래와 같이 요구하는 경우 상품신고를 해주세요.

- 안전결제 환영 적용 후 안전결제를 거부하는 경우

- 안전결제 판매를 조건으로 추가 금액 결제를 요구하는 경우

- 안전결제 판매를 조건으로 상품 발송 전에 구매확정을 요구하는 경우

 

번개케어

1. 번개페어란 무엇인가요?

판매자의 상품을 번개장터가 정품/기능검수 후 배송해 드리는 유료 케어 서비스입니다. 구매자가 검수 가능한 상품을 번개케어 옵션으로 결제하면 거래가 체결되며, 판매자는 검수 서비스를 원치 않는 경우 '거절하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번개장터는 상품의 하자 및 컨디션을 제외한 '상품의 정품 및 기능 여부'만 인증해 드리는 점 참고 부탁드리며, 다음 사유로 인한 구매 취소는 불가합니다.

 

2. 구매한 상품의 반품이 가능한가요?

▶ 정품 인증 시 즉시 판매자에게 정산이 되므로, 원칙적으로 반품은 불가능합니다. 단, 판매자가 통신판매업자인 경우, 구매자의 반품 요청 시 협의를 진행해 주셔야 하니 상호 간 원만한 협의를 부탁드립니다.

 

3. 거래를 취소하려면 어떻게 하나요?

구매자의 경우, 판매자가 판매승인 전 상태에서 즉시 취소 가능하며, 판매승인 이후에는 판매자가 상품을 발송하기 이전까지 취소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의 경우, 판매승인 전 취소하거나 구매자의 취소 요청을 승인하여 거래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또는 판매승인 이후 3일 이내에 상품을 번개장터로 발송하지 않으면 거래는 자동 취소됩니다.

※ 거래가 취소되는 상황 : 거래체결 이후 판매자 무응답이 7일 경과하는 경우, 구매자의 취소 요청을 판매자가 수락한 경우, 구매자의 취소 요청 후 판매자 무응답이 3일 경과하는 경우, 판매 승인 이후 판매자가 번개장터로 3 영업일 이내 상품을 발송하지 않는 경우

 

4. 판매 대금은 언제 정산되나요?

검수 결과 합격된 경우, 판매자는 판매 금액을 즉시 정산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배송 완료될 때까지 기다리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빠르게 진행됩니다.

검수 불합격이 된 경우, 구매자에게 환불되며, 판매자는 상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가품 상품의 판매는 상표법 위반 행위이므로, 운영정책에 따라 제재될 수 있습니다.

 

5. 번개케어 검수 이용료는 어떻게 되나요?

▶ 정품 검수, 기능 검수 선택 시 구매자에게 이용료가 부과되며, 상품 금액에 따라 최소 2만 원부터 최대 20만 원까지 부과됩니다. 다만, 현재는 수수료 무료 혜택 제공 중으로 부과되지 않습니다.

 

6. 검수 결과에 대한 증빙 자료를 받을 수 있나요?

▶ 별도의 정품, 가품 확인서를 발급해드리지는 않습니다. 또한, 검수의 증빙 방법은 고유의 지적 재산이므로 상세 증빙이 불가한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7. 서비스의 진행 일정은 얼마나 걸리나요?

▶ 거래가 시작된 시점부터 판매자는 3일 이내에 상품을 발송해야 합니다. 상품 도착 후 검수가 완료되면, 구매자에게 2 영업일 이내 상품을 발송합니다. 배송 기간은 택배 운송사의 물량과 일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니 참고부탁드립니다.

 

8. 번개케어로 판매하면 어떤 혜택이 있나요?

▶ 안전결제 수수료 결제금액의 3.5%, 검수 수수료 무료, 배송비 무료, 추가 서비스 (클리닝) 무제한 30% 할인이 제공됩니다.

 

9. 추가 서비스(클리닝)는 무엇인가요?

판매자의 상품을 클리닝 하여 배송해 드리는 유료 서비스입니다. 각 분야 전문가의 클리닝 서비스를 구매과정에 신청할 수 있으며, 검수 서비스를 함께 이용할 경우 할인 금액이 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