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세탁 서비스, 런드리고 사용 (월정액, 런드렛, 수선 등)

안녕하세요. 모킹와킹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비대면 세탁 서비스인 런드리고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런드리고는 창업가 조성우가 세운 모바일 세탁 서비스입니다. 코로나 이후로 배달뿐만 아니라 비대면 세탁, 비대면 병원, 비대면 상담 등 다양한 서비스가 활발해졌습니다. 특히 1인 가구나 바쁜 일정으로 세탁을 할 시간이 부족한 분들에게 효과적인 비대면 세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그중 런드리고는 월정액 또는 1회 자유 이용권으로 원하는 옷, 신발, 이불 등을 세탁 신청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을 통해 수거를 요청하면, 집 문 앞에 세탁물을 두면 런드리고에서 세탁물을 수거합니다. 이후 세탁 공장에서 세탁을 하고, 다음 날 밤에 현관문 앞에 배달하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런드리고에 대해 소개해보았고, 이제부터는 이용자들이 궁금해하는 질문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서비스 & 회원

1. 회원가입 후 즉시 세탁 요청이 가능한가요?

▶ 회원가입 후 바로 세탁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2. 수령 확인은 어떻게 하나요?

▶ 세탁이 완료된 세탁물이 배송 완료되면, 수거 신청 화면의 [확인] 버튼이 활성화되어 수령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배송 완료 후 익일 오전 자동 수령 확인 처리됩니다.

 

3. 웰컴키트는 언제, 어떻게 수령하나요?

▶ 월정액, 자유이용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세탁물이 런드렛에 담겨 배송되며, 이에 따라 최초 이용 시, 런드렛 키트를 기다릴 필요 없이 바로 수거 신청이 가능합니다.

▶ 첫 수거 요청 시에는 세탁물을 개별 쇼핑백 혹은 비닐에 담고, 런드리고 + 세탁물명을 표기한 후 문 앞에 놔주시면 첫 배송 시 런드렛에 세탁/수선이 완료된 의류들을 담아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4. 결제카드 정보가 다르게 뜹니다.

▶ 일부 결제 정보가 다른 이름으로 표시될 수 있으나, 실제 결제는 등록하신 결제 수단으로 진행됩니다.

* 토스뱅크는 하나카드, 카카오뱅크는 국민카드로 표시됩니다.

 

5. 회원 가입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 회원 가입은 아이디, 비밀번호 설정, 이름, 휴대폰 번호 입력만으로 간단하게 가능합니다. 또한 카카오, 네이버, 애플 계정을 활용하여 간편하게 SNS를 이용하는 방식으로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6. 회원 탈퇴는 어떻게 하나요?

탈퇴 경로 : 런드리고 고객센터 > MY > 1:1 문의하기 접수

진행 중인 세탁 서비스 (수거, 배송, 세탁 중)가 없는 상태에서 서비스를 해지하면 탈퇴 신청이 가능합니다.

미수금이 남아 있는 경우, 결제가 먼저 진행되어야 합니다.

서비스 해지 후 런드렛 회수 일정이 고객님께 안내되며, 런드렛 (안심고리, 빨래망, 속옷망 포함)이 정상적으로 반납되면 최종 탈퇴가 완료됩니다.

런드렛 반납이 진행되지 않거나, 반납된 런드렛이 원복 불가능한 파손이 확인되는 경우 분실파손비 (50,000원) 청구될 수 있습니다.

 

요금제 & 결제

1. 월정액, 자유이용 서비스의 차이가 어떻게 되나요?

월정액 서비스 : 28일간 이용할 상품을 생활 패턴에 맞춰 선택하고 선결제 후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 생활 패턴에 맞춰 서비스 상품을 선택하고, 28일 (결제일 포함)마다 선불로 자동 결제 후 이용

- 무료 수거배송 횟수를 초과 이용하는 경우, 수거신청 건당 배송비가 부과

- 서비스 상품 구성 횟수를 모두 이용하였거나 서비스 외 항목을 이용하는 경우, 추가 요금 발생

- 추가 요금은 가격표에 기재된 월정액 초과 요금 기준에 따르며, 배송완료 후에 즉시 자동결제됨.

자유이용 서비스 : 원할 때 자유롭게 이용하고 후불로 결제하는 방식입니다.

- 자유롭게 서비스를 이용하고, 세탁물 배송 완료 후 후불 자동 결제 진행

- 결제 금액은 세탁 완료 후 최종 결정되며, "이용내역"을 통해 직접 확인 가능

- 배송비는 수거신청 건당 부과되며, 세탁 요금은 안심 정찰제에 따름

 

2. 월정액 서비스 회수를 모두 사용했습니다. 추가 가능한가요?

▶ 월정액 서비스에 제공되는 이용 횟수를 소진하였거나 월정액 구성 상품 외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추가로 이용하신 금액만큼 추가 요금이 발생합니다. 추가 요금은 "월정액 초과 요금"으로 적용되며, 배송 완료 후에 즉시 자동 결제됩니다.

▶ 월정액 초과 요금은 기본요금 대비 최대 20%까지 할인된 가격으로, 월정액 서비스 이용 고객님께만 적용됩니다.

 

3. 월정액 남은 횟수는 다음 달로 이월되나요?

▶ 월정액 미사용 잔여 내역은 별도 환불 및 이월이 진행되지 않아 서비스 이용기간 내 모두 사용해 주셔야 합니다.

무료 수거배송 잔여 횟수가 0회인 경우에도 맡기실 수 있으며, 배송완료 후에 배송비가 결제됩니다.

 

4. 다른 월정액 요금제로 변경할 수 있나요?

변경 경로 : MY > 이용 중인 서비스 > 변경

▶ 서비스 변경을 신청하시면 '다음 결제 예정일'에 변경된 서비스로 자동 변경됩니다. 즉시 변경을 원하시는 경우 고객센터 유선연락 및 1:1 문의를 통해 가능하며, 세탁물 수거 / 배송 전이라면 모두 수령받으신 후 문의 바랍니다.

 

5. 월정액 환불은 어떻게 하나요?

전액 환불 가능 : 월정액 결제 후 이용 내역이 없는 경우에 한하여, 월정액 결제일 기준으로 21일 이내에 환불 신청을 하시면 전액 환불 가능합니다.

환불 불가 : 월정액 결제 후 이용 내역이 없다고 하더라도, 월정액 결제일 기준으로 21일 지나서 환불 신청을 하는 경우 환불이 불가합니다. 또한 월정액 제공 수량 중 일부만 이용한 경우에도 잔존 수량에 대한 이월이나 환불은 불가합니다.

 

6. 서비스 해지는 직접 가능한가요?

서비스 해지 경로 : MY > 이용 중인 서비스 > 서비스 해지 > 직접 해지 신청

런드렛을 사용 중인 경우 해지와 동시에 런드렛 반납이 필요합니다.

☞ 런드렛 반납 방법 : MY > 이용 중인 서비스 > 해지 신청 > 카카오톡 알림톡으로 발송된 런드렛 회수 안내사항 확인 > 밤 8시 전까지 런드렛(안심고리, 빨래망, 속옷망 포함) 문 앞에 내놓기

안심고리는 푼 상태로 런드렛 안에 동봉해 주세요. 런드렛 미반납 시 보증금 5만 원이 부과됩니다.

 

7. 횟수가 남았는데, 잠시 이용이 어려울 것 같습니다.

▶ 월정액 이용 중 서비스 이용이 일시적으로 불가한 경우에는 1년 2회, 1회 최대 8주까지 일시정지가 가능합니다. 일시정지 기간에는 결제가 이뤄지지 않으며, 일시정지 기간 종료 후 일시정지는 자동 해제되며 즉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 일시정지 신청 방법 : 앱 > MY > 이용 중인 서비스

 

8. 1회 이용 서비스와 자유이용요금제의 차이가 어떻게 되나요?

자유이용 서비스 : 런드렛을 이용하여 안전하게 이용하는 방식.

1회 이용 서비스 : 라이트백으로 런드렛 보관에 대한 부담 없이 이용하는 방식.

 

9. 결제 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나요?

☞ MY > 결제내역 > 결제내역 상세 > 결제 영수증 발급

 

10. 포인트는 어떻게 사용하나요?

자유이용 서비스 : 수거 신청 시 수건신청 페이지 내 '포인트 우선 차감 체크'를 해주시면 결제 시 포인트가 자동 사용됩니다.

월정액 서비스 : 서비스 가입 시, 서비스 가입 페이지 내 '포인트 우선 차감 체크'를 해주시면 결제 시 포인트가 자동 사용됩니다.

가입 이후 다음결제일부터 사용을 원하시는 경우 [MY > 포인트] '포인트 우선 차감 체크'를 해주시면 다음 월정액 연장 결제 시 포인트가 자동 사용됩니다.

 

11. 쿠폰 코드는 어디서 등록하나요?

※  쿠폰 코드 등록 방법 : 모바일 앱 > MY > 우측 상단 '쿠폰' > 쿠폰 코드 입력 > 등록 (정상 등록 시, 하단 리스트에서 확인 가능)

※ 주의사항

- 쿠폰은 수거신청 시 적용하지 않는 경우 추가 적용 및 사용은 불가합니다.

- 유효기간은 수거신청 일자를 기준으로 적용됩니다.

- 품목 할인 쿠폰은 수거요청 1건 당 1개의 쿠폰만 사용 가능합니다.

- 이용 중인 월정액 품목 내 차감이 가능한 경우 할인 쿠폰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 쿠폰을 사용한 결제 건이 환불되면 쿠폰은 취소 처리됩니다. (기간이 만료되지 않는 경우 동일 기간으로 재지급)

 

12. 월정액 할인 쿠폰은 어떻게 사용하나요?

☞ 등록 방법 : 모바일 앱 > MY > 우측 상단 '쿠폰 > 쿠폰 코드 입력 > 등록

☞  월정액 할인 쿠폰 사용 방법 : 월정액 서비스 선택 및 신청 진행 > 월정액 신청 페이지 하단부 '쿠폰' 버튼 클릭 > 사용하시려는 쿠폰 선택 > 적용하기 > 가입하기 > 결제 진행

 

13. 품목 할인 쿠폰은 어떻게 사용하나요?

☞ 등록 방법 : 모바일 앱 > MY > 우측 상단 '쿠폰 > 쿠폰 코드 입력 > 등록

품목 할인 쿠폰 사용 방법 : 수거신청 마지막 페이지 하단부 '결제방식' > 사용하시려는 쿠폰 선택 > 적용하기 > 수거신청하기 선택

 

14. 쿠폰과 포인트는 중복 사용 가능한가요?

▶ 쿠폰과 포인트는 함께 사용 가능합니다.

☞ 포인트 우선 사용 방법 : 모바일 앱 > MY > 우측 상단 '포인트' > 결제 시 '포인트 우선 사용' 체크

 

15. 수거신청 후 쿠폰 사용이 가능한가요?

☞ 수거신청 후 쿠폰 적용 방법 : 모바일 앱 > 수거신청 탭 > 하단부 '수거신청 내역' > 하단부 결제 정보란에 있는 '쿠폰' 선택 > 사용하시려는 쿠폰 선택 > 적용하기 > 쿠폰 적용 내역 확인 후 하단부 '확인' 버튼 클릭

단, 세탁물이 수거완료되었다면 쿠폰 적용이 어렵습니다.

 

16. 쿠폰이 보이지 않는데,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 쿠폰 확인 방법 : 모바일 앱 > MY > 우측 상단 '쿠폰'

다만, 쿠폰의 '유효기간이 만료'되었다면 경로를 통해 확인 불가하며 사용 및 재발행이 불가능합니다.

 

수거 & 배송

 

1. 안심고리가 뭔가요?

▶ 안심고리는 런드렛을 현관문 등과 연결하는 장치를 말합니다. 런드렛을 이용하는 요금제를 사용하는 경우에 첫 배송 시점에 웰컴키트로 제공됩니다. 또한 안심고리는 '조임툴 안심고리'와 '스프링 안심고리' 두 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조임툴 안심고리 : 조임툴을 사용해서 안심고리 설치 / 해체가 가능한 안심고리.

스프링 안심고리 : 조임툴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조임툴 안심고리보다 가볍게 제작된 신규 버전의 안심고리.

 

2. 수거 / 배송비가 따로 있나요?

▶ 수거신청 건당 서비스 이용 금액에 따라 수거배송비를 차등 적용하고 있습니다. 월정액 서비스 상품에는 기본 수거배송 횟수가 제공되며, 제공된 횟수를 초과하여 사용하는 경우에는 동일한 기준이 적용됩니다.

 

3. 수거 주소를 변경할 수 있나요?

▶ 수거 신청 시, 새로운 주소로 변경해 주시면 해당 주소로 수거 / 배송이 진행됩니다. 수거 신청을 이미 완료하셨다면, 수거 취소 후 다시 진행 부탁드립니다.

※ 밤 10시 이후 또는 수거가 완료된 후에는 취소 불가합니다.

 

4. 런드렛 안에 세탁물 외에 물건을 넣어둬도 될까요?

▶ 개인 물품과 런드렛 키트(물빨래망, 이불백 등)는 수거 신청 전에 런드렛에서 꺼내어 별도로 보관해 주세요. 미처 꺼내지 못한 개인 물품과 런드렛 키트는 세탁물 배송 시 공용 런드렛에 함께 담아 보내 드립니다.

 

5. 수거 일정을 변경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하면 될까요?

▶ 수거 신청 후, 서비스 진행 중에는 일정 변경이 불가합니다. 일정 변경이 필요한 경우, 수거취소 이후 세탁이 필요한 일자에 다시 수거 신청 부탁드립니다.

수거 취소는 밤 10시까지 가능하나, 수거가 이미 완료되었다면 불가합니다.

 

6. 처음 이용할 때 담아서 내놓은 쇼핑백이나 비닐은 다시 돌려받을 수 있나요?

▶ 수거에 사용하는 쇼핑백이나 비닐은 다시 돌려받기가 불가능합니다. 폐기 가능한 비닐 또는 쇼핑백에 넣어 보내주세요.

 

7. 매번 동일한 런드렛이 배송되나요?

▶ 주기적으로 깨끗하게 관리된 런드렛을 받아볼 수 있도록, 2022년 6월 3일부터 런드렛이 공용 런드렛으로 변경되었습니다.

 

8. 서비스 가능 지역이 어떻게 되나요?

▶ 런드리고는 현재 서울, 경기 / 인천 일부 지역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9. 런드렛은 어떻게 보관해야 하나요?

▶ 런드렛은 이웃의 통행에 불편함을 주지 않고 비상 상황 발생 시 대응에 문제가 없도록 수거 / 배송 시에만 문 앞에 놓아주시고, 평소에는 댁내에 보관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탁 & 수선

1. 헌 옷 수거에 포함되지 않는 품목도 있나요?

취급 불가 품목 : 신발 (털신 / 부츠 / 슬리퍼), 가방 (골프가방 / 캐리어), 대형인형, 오염된 의류, 찢어진 이불, 솜이불, 라텍스는 해당되지 않는 품목에 존재합니다.

※ 추가 안내 사항

- 표기가 없는 경우 세탁 금액이 발생합니다.

- 세탁물과 헌 옷은 표기명을 통해 꼭 구분해 주세요.

- 봉투는 자체 폐기로 인해 돌려드리지 않습니다.

- 수거 가능한 헌 옷의 무게는 최대 30kg입니다. (30kg 이상이라도 최대 포인트 이상 지급 불가)

※ 주의사항

- 헌 옷만 단독으로 수거신청은 불가합니다.

- 최대 지급 가능 포인트는 9,000 포인트입니다.

- 별도 표기 없이 세탁물과 섞여 있을 경우 세탁되거나 헌 옷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 내부 사정에 따라 조기 종료 될 수 있습니다.

 

2. 집중케어 서비스는 어떻게 이용하나요?

▶ 집중케어는 기본 개별클리닝에 더해 숙련된 전문가가 오래된 얼룩이나 보풀 제거 등 세밀한 케어가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 신청 방법 : 수거신청 페이지에서 '수거신청' 버튼 클릭 > 집중케어가 필요한 세탁물을 '사진촬영' > 필요한 케어 유형 선택

단, 개별클리닝과 동일하게 일부 고가의 지정 브랜드는 별도 신청 없이도 프리미엄 서비스가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3. 세탁 서비스 과정이 어떻게 되나요?

런드렛(세탁물) 수거 → 검수 → 세탁 → 출고 전 검수 → 포장 → 런드렛(완료된 세탁물) 배송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4. 세탁을 맡길 때 주의해야 할 내용은 없나요?

▶ 기본적으로 의류 품목에 따라 세탁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옷에 부착된 케어라벨을 확인하고 맡겨 주셔야 합니다. 또한 수거 요청 시 알려드리는 [세탁 주의사항]을 반드시 확인하고 맡겨주시길 부탁드립니다.

 

5. 프리미엄 서비스는 어떻게 이용하나요?

☞ 신청 방법 : 수거신청 페이지에서 '수거신청' 버튼 클릭 > 프리미엄 세탁을 맡길 의류와 필요한 요청사항 선택

단, 프리미엄 지정 브랜드는 별도 신청 없이도 프리미엄 서비스가 자동 적용됩니다.

 

6. 세탁이 불가능한 품목이 있나요?

▶ 수령하였으나 세탁이 불가한 항목으로 판단되는 품목은 모바일 이용내역에서 세탁 불가 사유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세탁물은 세탁하지 않고 세탁불가 안내 스티커와 함께 포장하여 배송됩니다.

※ 세탁 불가 항목 : 천연 모피, 천연 무스탕, 천연가죽, 성인한복, 솜류, 가방(에코백 제외), 장식이 많은 커튼, 반스 브랜드 운동화, 곰팡이, 토사물, 배설물 등으로 오염이 심한 옷, 다른 세탁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묻어나는 얼룩 및 묻어나는 이염 옷감 의류, 젖은 빨래, 공용 기계 세탁이 어려운 의류

 

7. 생활빨래 외 고급의류도 세탁이 가능한가요?

▶ 런드리고는 생활빨래 외 와이셔츠 세탁, 드라이클리닝까지 모두 가능합니다. 높은 수준의 케어와 주의를 요하는 지정 명품 브랜드의 경우, 프리미엄 서비스로 자동 분류되어 세탁이 진행됩니다.

 

8. 동물 털로 인해 세탁이 불과한 경우 배송비가 과금되나요?

▶ 동물 털로 인해 세탁이 불가한 경우 배송 횟수 차감 혹은 배송비가 부과됩니다. 동물 털을 포함해 세탁이 어려운 의류에 대해 사전 공지 사항은 런드리고 APP 내의 수거 신청 시 세탁물 공지사항 등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관련 글 더보기

세탁 서비스, 세탁왕 소개하기 (배송, 택배, 주문, 수거, 결제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