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모킹와킹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병원 앱인 닥터나우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닥터나우는 국내 최초로 비대면 진료와 처방약 배달 서비스를 모두 제공하고 있는 의료 플랫폼입니다. 원래는 국내에서는 원격의료 자체가 합법이 아니었으나, 코로나19 발생 이후, 개정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지난 2020년 2월 24일부터 전화 상담과 처방(비대면 진료)이 한시적으로 허용되었고, 닥터나우가 최초로 2020년 11월에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닥터나우는 이용자의 위치와 상관없이 전국에 있는 병원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고, 진료를 받으면 GPS 기반 내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약국에 연결돼 약을 조제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이 직접 약국에 방문하거나 배달도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전문 의료진을 통한 24시간 실시간 상담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닥터나우를 소개해보았고, 이제부터는 이용자들이 궁금해하는 질문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이용 문의
1. 실시간 무료 상담 어떻게 이용하나요?
▶ 실시간 무료상담은 질문을 남기면 전문 의료인이 5분 안에 답변해 드리는 서비스입니다. 의료진들이 24시간 대기하고 있어 새벽에도 이용 가능합니다. 사진을 첨부하면 더 자세하게 질문할 수 있고, 검색을 통해 비슷한 증상에 대한 질문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모든 질문은 익명으로 등록됩니다.
☞ 앱 경로 : 앱 > 고민 상담 > 실시간 건강고민 물어보기
☞ 홈페이지 경로 : 홈페이지 > 실시간 무료상담 (바로가기)
2. 포인트는 어떻게 적립하나요?
▶ 닥터나우 앱의 "건강 탭"에서 매일 포인트를 쌓을 수 있습니다. 걸음 수, 약 챙겨 먹기, 건강 기록, 오늘의 퀴즈 참여를 통해 포인트를 적립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친구를 초대하면 2,500 포인트도 받을 수 있습니다. (내 초대코드로 가입 시)
※ 포인트 적립
건강 - 걸음 수) 1,000 걸음 걷기 : 20P / 5,000 걸음 걷기 : 30P / 10,000 걸음 걷기 : 50P
건강 - 약 챙겨 먹기 : 100P / 건강 - 건강 기록 : 10P / 오늘의 퀴즈 : 200P
3. 포인트 유효기간이 있나요?
▶ 포인트의 유효기간은 적립일로부터 180일로 유효 기간이 지난 포인트는 소멸되며, 소멸된 포인트는 재발급되지 않습니다. (회원탈퇴 시 잔여 포인트 소멸
▶ 적립된 포인트는 타인에게 양도할 수 없으며, 포인트의 충전 및 출금은 불가합니다.
4. 포인트는 어떻게 사용하나요?
▶ 적립된 포인트는 "닥터나우 앱 > 포인트 마켓"에서 사용 가능하며, 네이버페이, 스타벅스, 메가 MGC커피, GS25, CU 등의 상품으로 교환 가능합니다.
※ 상품 구분 없이 1주에 1회만 구매 가능합니다. 또한 상품교환 이후에는 반품 및 환불, 유효기간 연장이 불가합니다. 반드시 유효기간 이내에 사용해 주세요. 교환된 상품은 문자로 발송됩니다.
5. 닥터나우와 병원 제휴하고 싶어요.
▶ 홈페이지 "제휴신청"으로 신청해 주시면 순차적으로 회신해 드리고 있습니다. 최대한 빠르게 회신드리고 있으나, 접수량이 많을 경우 회신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지연될 경우 최대 2 ~ 3주 정도 소요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진료 & 약 배송 문의
1. 병원 찾기는 어떻게 이용하나요?
☞ 닥터나우 앱 / 홈페이지 > 메인화면에 있는 '병원 찾기' > 다양한 필터 선택 > 내 근처 병원, 원하는 지역 및 과목 선택 > 진료 예약 진행
▶ '간편 예약 병원'으로 표시되는 병원은 닥터나우와 제휴된 의료기관으로 진료 후기를 미리 확인할 수 있으며, 원하는 날짜와 시간을 선택하여 통화 없이 간편하게 방문 예약할 수 있습니다. 제휴 병원의 경우, 대면 진료 후 비대면 진료 신청도 가능합니다.
2. 진단서 및 각종 서류발급이 필요해요.
▶ 의료법 제21조 (기록 열람 등)에 근거하여 진단서, 소견서, 의뢰서 등 각종 서류 발급은 대면진료를 통한 본인 발급을 원칙으로 합니다. 원내 규정에 따라 구비 서류는 각기 상이할 수 있어, 의료기관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3. 비대면 진료 처방전은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나요?
☞ 닥터나우 앱 > 더보기 > 진료 내역 > 약국 > 처방전 보기
▶ 사용 기한은 '처방전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사용 기간 내에만 약국에 제출하여 조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사용 기간이 경과된 처방전은 유효하지 않습니다.
※ '환자보관용 처방전'이 필요한 경우, 진료받은 병원으로 별도 문의 부탁드립니다.
4. 비대면 진료 약 배송은 어떻게 이용하나요?
▶ 보건의료기본법 제44조 보건의료 시범사업에 근거하여 대상자에 한해서만 배송 수단을 이용한 재택 수령이 가능합니다.
※ 약 배송 가능 대상자 : (섬 · 벽지 환자) 의료기관이 현저히 부족하거나 의료기관이 없는 섬 · 벽지 지역에 거주하는 환자, (거동불편자)만 65세 이상 노인, 장애인, 감영예방법 상 제1급 또는 제2급 감염병으로 확진되어 격리 중인 환자
결제 문의
1. 의료비 공제 가능한가요?
▶ 닥터나우를 통해 결제된 진료비 / 조제비는 연말정산 시 의료비 공제 가능합니다.
2. 결제 카드 변경은 어떻게 하나요?
▶ 현재 닥터나우 앱에서는 신용카드(체크카드) 및 카카오페이 결제가 가능합니다.
3. 등록이 불가한 카드는 있나요?
▶ 법인카드, 해외발급 카드, 비밀번호 3회 이상 오류 발생 등 카드정보가 불일치한 경우에는 등록이 불가합니다.
4. 카드 할부 적용되나요?
▶ 체크카드와 카카오페이는 할부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단, 비씨카드, 하나카드, 씨티카드는 카드 결제 대행사 사정으로 할부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할부 조건에 해당되나 결제 단계에서 할부 선택이 확인되지 않을 경우, 기존 등록된 결제 카드 삭제 후 재등록 바랍니다.
5. 타인 명의 카드를 등록해도 되나요?
▶ 휴대폰 본인인증 명의자 외 타인 소유 카드도 등록이 가능합니다. 다만, 카드사에 따라 등록 거절될 수 있으며, 타인카드 등록실패도리 경우 다른 카드사를 이용해 주세요.
6. 카드 등록이 안 돼요.
▶ 카드 등록이 불가한 경우 '결제 정보 등록에 실패했습니다'라는 문구가 안내됩니다. 카드 소유자의 정보가 일치하지 않을 경우 카드 등록은 불가합니다. 카드 비밀번호 누적 3회 이상 불일치 발생된 경우 카드사의 요청으로 카드 등록이 임시 중지되오니, 카드사로 비밀번호 오류 해제 문의 부탁드립니다.
7. 카드만 등록했는데 100원이 결제 됐어요.
▶ 등록된 카드가 실제로 결제 가능한 카드인지 확인하기 위해 100원이 결제되고 즉시 취소됩니다.
※ 체크카드의 경우 잔액이 100원 이상 있어야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