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모킹와킹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웹소설·웹툰 서비스인 원스토리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원스토리는 주식회사에서 제공하는 전자책 유통 및 웹소설, 웹툰, 만화 등을 연재 및 판매하는 서비스입니다. 기존에는 티스토어의 전자책 뷰어 앱이었던 T스토어북이었으나 티스토어가 다른 통신사의 ESD를 합쳐 원스토어로 통합하였습니다. 그래서 원스토어북스로 개편한 뒤 2017년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한 전자책 유통망이자 웹소설 연재처입니다. 또한 원스토리 패스를 이용하려면 4만권 이상의 작품을 무제한으로 감상할 수 있는 월 구독을 가입해야 합니다. 첫 구독 달은 무료이며, 그 이후에는 월 구독을 유지해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원스토리 어플을 소개해보았고, 이제부터는 이용자들이 궁금해하는 질문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이용 문의
1. 회원가입에 나이제한이 있나요?
▶ 원스토리 회원 가입 시 나이에 대한 제한은 없습니다. 다만, 14세 미만의 회원은 법정대리인의 동의과정을 거쳐야만 정상적으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며, 청소년 이용불가 콘텐츠에 대해서는 성인인증을 통해 성인 확인이 되어야 합니다.
2. 구매내역의 영수증 번호 복사 정보가 보이지 않아요.
▶ 판매가가 무료인 상품은 구매영수증 내 영수증번호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할인을 적용한 뒤 구매하여 최종결제금액이 무료인 상품의 경우 영수증 번호가 제공되니 판매자 및 고객센터 문의 시 영수증 정보를 문의에 포함하여 전달 주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3. 결제하지 않은 상품의 결제내역이 메일로 수신되었어요.
▶ 수신하신 이메일 내 하단 '잘못된 이메일 신고하기' 기능을 통하여 더 이상 메일이 수신되지 않도록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4. 안드로이드 앱에서 로그아웃이 발생하거나 구매 시 오류가 계속 발생합니다.
▶ 하나의 기기에 원스토리 완전판 앱과 구글 플레이에서 원스토리 앱을 모두 설치한 경우에 2개의 앱을 각 다른 계정으로 이용 시 구매 오류 및 로그아웃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2개의 앱을 동일한 계정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5. 회원탈퇴는 어떻게 하나요?
☞ 마이 > 계정관리 > 원스토리 회원탈퇴 버튼 클릭
▶ 원스토리 회원탈퇴의 경우 원스토리 서비스에서만 탈퇴되며, 서비스 제공자 (네이버, 구글, 페이스북, 네이트, 애플)의 서비스는 해지되지 않습니다.
※ 원스토리 서비스 탈퇴 시에는 탈퇴한 아이디의 구매이력과 원스토리 캐시, 쿠폰 등의 혜택이 소멸되며 재사용 및 복구는 불가합니다.
6. 원스토리 패스로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이 별로에요. 환불되나요?
▶ 원스토리 패스로 이용한 이력이 없으신 경우 7일 이내 환불이 가능합니다. 단, 상품을 이용하신 이력이 있으신 경우 약관에 단순 변심에 의한 환불(청약철회)이 불가한다는 안내가 되고 있습니다. 하여 해당 사유로는 환불이 불가하오니 결제 전 원스토리 패스 대상 상품 리스트를 확인 후 결제 부탁드립니다.
7. 원스토리 ID 이용 가능한 계정은 어떤게 있나요?
▶ 원스토리 지원 가능한 ID는 NAVER, Google, nate, Apple ID를 지원하며, 기존 T store ID (구 One ID) 로그인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기존 T store ID (구 One ID) 및 Facebook에 대한 신규 계정 생성은 불가능합니다. 또한 Facebook은 더 이상 소셜 로그인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이전 Facebook을 이용하셨다면 NAVER, Google 또는 nate로 변경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8. 탈퇴 후 재가입할 수 있나요?
▶ 가능합니다. 단, 신규회원으로 다시 가입을 하셔야 하며 재가입 시 기존에 사용하시던 아이디는 재사용할 수 있으나 기존 구매이력 및 원스토리 캐시, 쿠폰은 복구되지 않습니다.
9. 원스토리 앱을 삭제하면 콘텐츠를 재다운로드해야 하나요?
▶ 원스토리 안드로이드 앱 버전 v4.28.0부터는 앱 삭제 시 다운로드한 콘텐츠가 모두 삭제됩니다. 구매하신 내역은 아이디에 남게 되므로, 원스토리앱을 삭제하고 다시 설치하신 경우 구매한 아이디로 로그인하시면 구매목록에서 콘텐츠를 재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10. 최근 본 작품 목록 또는 최근 본 웹툰, 웹소설 목록이 없어졌어요.
▶ 기존 안드로이드에서 제공하던 최근 본 작품 고정바는 하단 중앙에 가장 최근 본 작품으로 제공하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기존 이용한 웹툰과 웹소설은 "내서재"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최근 본 순으로 정렬하려면 내서재 오른쪽 위에 제공하는 "최근 본" 정렬 기준을 이용해 보세요.
11. WEB에서도 판타지, 로맨스, 책 이용이 가능한가요?
▶ 원스토리 WEB에서도 판타지, 로맨스, 책은 모두 구매 가능합니다. 열람은 무료 상품만 지원하고 있으며, 유료는 원스토리 App을 설치해서 이용해 주세요. 단, 패스 구독자의 경우 패스 상품은 원스토리 App에서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12. WEB에서는 EPUB 유료 상품은 이용할 수 없나요?
▶ 판타지, 로맨스, 책 상품 중 EPUB의 무료 상품만 WEB에서 열람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유료 상품은 원스토리 App을 설치해서 이용해 주세요.
13. 원스토리를 업데이트할 수 없어요.
▶ 원스토리 앱 업데이트가 정상적으로 되지 않으시거나, 업데이트가 불가하신 경우 아래와 같이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원스토리 > 마이 > 고객센터 > 서비스 문의 > 이메일 문의 또는 카카오톡 문의
14. 모바일 웹에서 원스토리 캐시 충전 시 반응이 없어요.
▶ iOS의 최신 OS 버전 및 일부 모바일 웹 환경에서 원스토리 캐시 일반 충전 또는 자동 충전을 선택하면 반응이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팝업 윈도우를 허용하거나 단말의 설정을 변경해서 해결 가능합니다.
15. 듣기(TTS)가 앱 또는 뷰어를 종료해도 계속 재생되어요.
▶ 안드로이드 원스토리 앱은 앱을 종료하거나 뷰어를 나가도 듣기(TTS)가 계속 재생됩니다.
☞ 듣기 실행 후 앱 종료 / 뷰어 > 듣기 > 왼쪽 상단 '언제든 듣기' 선택
▶ 듣기(TTS)를 종료하려면 아래와 같이 시도해 주세요.
☞ 기기 > 알림센터 > 듣기 미디어 플레이어 > X 버튼 선택 또는 일시정지 후 좌우로 날리기
☞ 원스토리 앱 실행 > 하단 중앙 '최근 본 작품' 선택 > '정지' 또는 'X' 버튼 선택
16. 듣기(TTS) 기능을 이용하면 멈추는 현상이 발생해요.
▶ 안드로이드 OS 11 이상에서는 배터리 상태에 따라서 듣기가 멈추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스토리를 "배터리 제한 없음" 앱으로 설정 후 이용해 주세요. 배터리 제한 없음을 한 경우에도 듣기가 멈추면 기기와 삼성 TTS를 "배터리 제한 없음"으로 설정 부탁드립니다.
▶ 원스토리 배터리 제한 없음 설정 (OS 12 이상)
☞ 기기 설정 > 앱 > 원스토리 > 배터리 > 제한 없음
▶ 원스토리 배터리 제한 없음 설정 (OS 11)
☞ 기기 설정 > '배터리 사용량 최적화' 검색 후 메뉴 선택 > 상단 '최적화하지 않은 앱'을 '전체'로 변경 > 원스토리 'OFF'
구매/결제
1. 회원탈퇴 후 탈퇴 전에 구매한 상품들을 재다운로드할 수 있나요?
▶ 원스토리 회원탈퇴 이후에는 기존 구매내역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무료 재다운로드 불가) 원스토리 회원탈퇴 후 동일한 아이디로 재가입하여도 신규회원으로 처리되므로 기존 구매내역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회원탈퇴 시 유의사항
- 회원 정보 및 잔여 쿠폰 및 원스토리 캐시가 삭제됩니다.
- 서비스 정보가 삭제됩니다.
- 불량이용 및 이용제한 기록은 1개월 동안 보관합니다.
- 기존 다운로드 상품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2. 원스토리에서 통신사 멤버십 할인 혜택은 어떻게 받나요?
▶ 원스토리 캐시 일반충전 진행 시 통신사 멤버십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원스토어에서 설치한 앱에서만 혜택을 받으실 수 있으며, Google play 및 Apple 앱스토어에서 설치한 앱에서는 혜택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통신사 멤버십 할인 및 적립
- SKT : 5% 할인/적립 (1일 1회, 최대 5천원 한도)
- KT : 5% 할인 (1일 1회, 최대 5천원 한도)
- LG U+ : 5% 할인 (1일 1회, 최대 5천원 한도)
3. 원스토리 캐시는 무엇인가요?
▶ 이북/만화/웹툰 유료상품을 이용하기 위해 구매하는 충전식 결제수단으로 단권, 전권상품 구매 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스토리 패스 상품 제외)
▶ 충전한 원스토리 캐시의 적립과 사용 내역은 "원스토리 마이 > 캐시 메뉴"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충전금액에 따라 원스토리 포인트를 적립해 드리는 혜택도 드리고 있습니다.
4. 원스토리 캐시 충전은 어떻게 하나요?
☞ 원스토리 > 마이 > 캐시 > 충전
▶ 충전금액에 따라 원스토리 포인트를 적립해 드리는 혜택도 드리고 있습니다.
5. 원스토리 캐시로 구매한 작품은 문화비 소득공제가 가능한가요?
▶ 원스토리 캐시 충전 결제 시 일반 공제가 이루어지므로 캐시 및 포인트로 도서 결제 시에는 도서구입비(문화비) 소득공제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6. 원스토리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 원스토리 포인트는 원스토리 캐시 구매 시 증정되거나 이벤트를 통해 무상으로 제공하는 지급 수단입니다.
▶ 원스토리 포인트는 이북/만화/웹툰 유료 상품 구매 시 원스토리 캐시 대신 사용할 수 있습니다. (1포인트 = 1 캐시)
▶ 적립된 포인트는 포인트 별로 사용할 수 있는 유효 기간이 상이하며, 유효 기간이 만료된 포인트는 자동으로 소멸됩니다.
▶ 원스토리 포인트는 환불 및 양도, 구매가 불가하며 회원 탈퇴 시 소멸됩니다.
7. 이미 결제한 콘텐츠의 결제 취소가 가능한가요?
▶ 유료 콘텐츠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 보호에 관한 법률 제17조 2항, 콘텐츠산업 진흥법 제27조 1,2항, 원스토리 이용 약관 제13조 규정에 해당되어 청약철회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단, 아래에 해당되는 경우 전부 또는 일부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 상품을 구매했으나, 다운로드 및 재생하지 않은 경우 (7일 이내)
- 상품의 내용이 표시, 광고된 내용과 다를 경우 (3개월 이내, 알거나 알 수 있었던 날로부터 30일 이내)
▶ 상품의 기능상 중대한 오류로 인하여 해당 상품의 본래 이용목적의 달성이 현저히 곤란하거나 불가능한 경우, 소비자의 사용 또는 소비로 재화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로 볼 수 없는 경우, 이미 구매 완료된 상품이라도 고객센터를 통하여 환불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후 판매회원을 통해 상품의 오류여부를 확인하여 오류로 확인되는 경우 결제취소처리로 안내드립니다.
- 결제 시 사용한 리워드(Ex. 쿠폰, 포인트)가 회수 불가능한 경우 취소 불가할 수 있습니다.
- 전체소장 및 전체대여 상품의 경우, 전체 1개 상품으로 정의되어 부분 다운로드/이용 시 개별 구매취소 및 환불이 불가합니다.
8. 환불 문의 시 주문번호/영수증번호를 달라고 하는데, 어디서 볼 수 있나요?
▶ 영수증 정보는 원스토리 "구매목록" 메뉴의 구매한 상품 리스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구매 건 관련 문의 시, 각 주문번호 혹은 영수증번호가 발급됩니다. 관련 문의사항이 있으실 경우 해당 주문번호/영수증번호로 문의해 주시면 더 정확하고 빠른 응대가 가능합니다.
9. 대여 도서 멀티구매 시, 대여시간은 자동 합산되지 않나요.
▶ 원스토리에서는 멀티 구매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멀티 구매는 시리즈 구매 시, 회차별로 결제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개선하고자 선택한 N개의 도서를 일괄 결제하기 위해 제공하는 기능으로 대여 도서를 구매 시, 대여기간까지 자동 합산되지 않습니다. (ex. 셜록 홈즈 시리즈 1~10권 대여 1일 도서 10권 멀티 구매 시, 10권 대여기간은 1일로 적용)
10. 전권대여를 구매했는데 1일 만에 대여기간이 만료되었어요.
▶ 이북 전권대여의 경우, 전권대여 상품으로 결제해야 전권대여의 유효기간으로 적용된 상품으로 결제가 됩니다. 다만, 시리즈 도서를 하나씩 선택하여 모두 선택 후 멀티구매를 할 경우, 전권대여의 기간이 아닌 각 회차별 대여기간으로 적용됩니다.
※ 멀티구매는 일괄 결제를 목적으로 제공하는 기능인 관계로 대여기간이 자동 합산되지 않아 1일 대여 상품을 전체 멀티구매로 결제할 경우, 전권대여의 가격과 동일한 가격으로 결제하더라도 대여기간은 1일로만 적용)
▶ 대여기간에 대해서는 결제 버튼에 표시하여 안내하고 있으며, 전권대여의 가격과 멀티 선택한 합산 가격이 동일한 경우에는 한번 더 전권대여를 결제할 수 있도록 안내 팝업을 노출하고 있사오니 이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11. 통신사/기기변경 및 번호이동 등, 통신사에 등록된 정보가 변경되어도 구매한 콘텐츠 재다운로드가 가능한가요?
▶ 원스토리 아이디 회원의 경우
- 통신사에 등록된 정보가 삭제 또는 변경되어도 이전 구매하신 내역은 고객님의 아이디에 남게 되며, 바뀐 정보의 휴대폰을 고객님의 아이디에 등록하시면 이전에 구매한 상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휴대폰마다 이용 가능한 상품이 다를 수 있으므로 이용에 제한이 발생할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 모바일 회원의 경우
- 기존에 구매한 콘텐츠의 재다운로드가 불가능합니다.
- 통신사에 등록된 정보가 삭제, 변경되기 전에 원스토리 아이디 회원으로 전환하여 구매했던 내역이 유지될 수 있도록 설정하세요.
※ 원스토리 아이디 회원으로 전환하기 전에 기기변경/번호이동 등을 진행할 경우 기존 구매내역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12. 선물하기 구매취소가 가능한가요?
▶ 상품을 선물한 발신인에 한해 구매취소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상품을 수신한 고객님은 구매취소 요청을 할 수 없습니다.
13. 지인이 선물을 보냈다고 하는데 받은 선물함에 상품이 없어요.
▶ 원스토리에서 상품 선물을 발송할 때에는 받으시는 분의 전화번호를 입력합니다. 입력된 전화번호를 이용 중인 고객님 계정의 선물함에서 선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2개 이상의 계정을 소유하고 계신 고객님이 계실 경우, 입력된 전화번호를 이용중인 계정 중 가장 마지막에 로그인된 계정의 선물함으로 선물 확인이 가능합니다.
컨텐츠
1. 다운받은 콘텐츠는 언제까지 이용이 가능한가요?
구매한 ID가 동일한 경우, 구매목록에서 영구적으로 재다운로드 가능하며 일부 상품의 경우, 재다운로드 기간이 정해져 있어 해당 기간에만 재다운로드 가능합니다.
2. 콘텐츠를 다운받았는데 사용횟수, 기간, 재생시간에 제한이 있나요?
▶ 구매한 ID가 동일한 경우, 구매목록에서 영구적으로 재다운로드 가능하며 일부 상품의 경우, 재다운로드 기간이 정해져 있어 해당 기간에만 재다운로드 가능합니다. 단, 재다운로드 시 데이터 통화료는 별도로 과금되오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3. 서비스 종료된 작가연재, 오디오북 상품은 계속해서 이용할 수 있나요?
▶ 구매하신 작가연재와 오디오북 상품은 구매하신 상품의 이용기간까지 구매목록과 내서재에서 계속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오디오북 이용 안내 사항
- 서비스 종료 (2023년 6월 30일) 이후부터는 다운로드하지 않으신 오디오북의 경우 스트리밍으로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원스토리 패스 이용권으로 이용하셨던 오디오북은 대여 기간 만료일까지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4. 원스토리 가로 모드에서 왜 1페이지만 보여지나요?
▶ 작은 휴대기기 안에서 만화 페이지를 확대해서 보는 번거로움을 피하고자 1페이지 기준으로 가로모드가 지원됩니다. 가로모드에서 두 쪽을 보고 싶으면 "뷰어 하단 설정에서 가로모드에서 두 쪽 보기"를 설정하시면 됩니다.
5. 원스토리 뷰어 글자 크기를 조정해도 페이지 숫자가 바뀌지 않아요.
▶ 뷰어에서 글자 크기 혹은 간격 조정 시 폰트 size 기반의 가변 page 표기 기능을 적용할 경우, 반응성(전체 페이지 계산 중 다음 페이지 이동 불가)에 영향을 주고 도서 뷰어 이용 시 불편함을 느낄 수 있어 페이지 숫자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6. 원스토리 패스로 이용가능한 작품범위가 어떻게 되나요?
▶ 원스토리 패스 상품 내 책, 판타지로맨스, 만화웹툰의 3개의 패널 내 전시된 각 카테고리 작품은 모두 이용이 가능합니다. 각 작품은 매달 일부 작품이 추가 변경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