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 접수 사이트, 코참패스 사용 (수험표, 사진, 환불, 접수, 자격증 등)

안녕하세요. 모킹와킹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자격증 접수 사이트인 코참패스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격증을 취득하여 취업합니다. 자격증 시험 원서를 제출하기 위해서는 대한상공회의소 사이트나 큐넷 사이트와 같은 온라인 플랫폼에서 접수할 수 있는데요. 그중 "코참패스"는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다양한 자격증 시험을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코참패스를 통해 신청 가능한 자격증 시험으로는 비서, 워드프로세서, 전산회계운용사, 전자상거래관리사, 전자상거래운용사, 컴퓨터활용능력, 유통관리사, 무역영어, 상공회의소 한자 시험 등 포함됩니다. 이러한 자격증 시험을 응시하려면 코참패스 앱 내에서 시험 접수를 하고, 지정된 시험 날짜에 시험을 치러야 합니다. 또한, 시험 결과 역시 코참패스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코참패스에 대해 소개해보았고, 이제부터는 이용자들이 궁금해하는 질문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시험 접수

1. 정기 또는 상시검정 인터넷 접수 시간이 궁금합니다.

정기검정 인터넷접수 기간 : 접수시작일 오전 00 : 00 ~ 접수마감일 오후 18 : 00까지

상시검정 인터넷접수 기간 : 인터넷 접수는 결제 금융기관 점검 시간 외 매일 접수가 가능합니다.

수험료 결제까지 완료하고 접수증(수험표)이 확인되어야 원서접수가 된 것입니다.

 

2. 방문접수의 준비물은 무엇인가요?

▶ 2007년도부터는 방문접수일자가 폐지되어, 인터넷 접수만 가능합니다. 인터넷으로 접수가 불가능한 수험자 분들은 인터넷 접수 기간 내에 상공회의소에 방문하여 접수 가능합니다. 준비물은 응시하는 수험자분의 회원아이디 및 비밀번호, 수험자분의 여권 사진 (3.5 X 4.5cm) 1매 (홈페이지에 등록되어 있으면 필요 없음)와 해당 종목의 수험료를 지참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사진을 최초로 등록하시는 분들은 신분증을 지참하여야 합니다.

 

3. 인터넷 접수 시 등록된 사진은 어떻게 사용이 되나요?

▶ 이미지 사진을 인화하여 시험장에서 본인을 대조하거나 자격증 부착용 사진으로 사용합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본인의 사진을 올리시기 바랍니다.

 

4. 인터넷 접수 시 사진을 올려야 하나요?

▶ 인터넷상에 사진이 올려져 있어야지만 접수가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반드시 사진을 올리시고, 사진을 올리시는데 어려움이 있으시면 사진을 가지고 상공회의소로 방문해 주시면 사진을 등록해 드립니다.

▶ 합격 내역이 있는 경우는 최초 사진 등록 시 상의 담당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 개인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의 사본을 등록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신분증은 담당자가 승인 시 즉각 폐기처분합니다.

 

5. 상시검정도 사진을 올려야 하나요?

▶ 상시검정 접수 역시 본인의 사진을 인터넷에 등록을 해야 합니다. 정기검정 접수를 통하여 인터넷에 사진을 올린 분들은 상시검정에서도 같은 사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합격 내역이 있는 경우는 최초 사진 등록 시 상의 담당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 개인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의 사본을 등록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신분증은 담당자가 승인 시 즉각 폐기처분합니다.

 

6. 원서접수 시 등록한 사진은 한 번 올리면 계속 사용 가능한가요?

▶ 인터넷에 사진을 올리면 본인이 올린 사진은 계속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본인이 성장을 하여 인터넷에 올린 사진과 현재의 모습이 큰 차이가 있을 시에는 사진변경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7. 사진등록 시 규격은 무엇인가요?

▶ 사진파일은 JPG, JPEG, PNG, GIF만 가능합니다. 사진 크기는 400 X 500 픽셀로 변경되며, 1 : 1.25 비율로 맞추어야 합니다.

 

8. 부적격 사진 유형은 무엇인가요?

▶ 사람 이외에 사물을 찍은 동물, 자연 사진, 전신사진, 전면이 아닌 측면사진, 얼굴만 나온 사진, 타인 사진, 신분증을 스캔한 신분증 사진, 수영복 및 장비를 착용한 채 찍은 스쿠버 사진, 여러 사람이 함께 찍은 단체사진, 스티커 사진, 배경이 있는 일반 사진, 본인 여부를 확인할 수 없을 정도로 오래된 사진

 

9. 단체접수의 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 학원, 단체 또는 학교에서 단체회원가입 후 종목 / 급수별 5명 이상되는 경우만 접수 가능합니다.

 

10. 단체접수방법이 어떻게 되나요?

▶ 접수를 진행하실 때, 시험 보실 시험장을 선택하시고 가상계좌나 계좌이체로 수험료를 송금하시면 접수가 완료됩니다. 접수완료 후에는 수험표를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정시의 경우는 접수일 마감 후 익일부터 출력 가능)

 

11. 정기검정과 상시검정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정기검정연간 일정에 따라 정해진 날짜에만 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며, 상시검정은 상공회의소 내에 시험장이 있어 정기검정보다 많은 시험일을 개설할 수 있어 정기검정보다는 더 많은 응시 기회가 있습니다.

 

12. 상시검정으로 접수한 시험의 시험 볼 지역을 변경할 수 있나요?

▶ 상시검정은 날짜와 시간과 급수, 응시프로그램은 변경이 가능 (1일 1회) 하나 종목 및 접수한 지역(지역상공회의소)의 변경은 불가능합니다.

※ 변경이 불가능한 경우

- 실기시험 접수 시 필기 합격 유효기간이 지난 경우 (시험일자 기준)

- 변경하려는 시험날짜의 시험기간에 수험인원이 모두 찼을 경우

- 시험장 및 종목

- 해당 상공회의소에서 이미 시험장을 마감했을 경우

- 변경 등급의 자격증을 취득한 경우

- 수험료 환불을 신청한 경우

- 당해년도 접수내역을 내년도로 변경할 경우

- 변경하려는 시험날짜가 최초 접수일 기준 180일을 초과하였을 경우

- 변경 가능 횟수가 3번을 초과하였을 경우

 

13. 시험일정은 어디서 확인하나요?

정기검정 : 홈페이지 > 종목소개 > 전체시험일정 / 모바일 앱 > 시험일정 > 정기시험일정

상시검정 : 홈페이지 > 개별점수 > 접수안내 > 시험장확인 / 모바일 앱 > 시험일정 > 상시시험일정

'마감'으로 표기된 것은 접수인원이 마감된 것이고 '숫자'로 표기된 것은 접수 가능한 인원수입니다.

 

14. 상시검정 응시를 위한 준비물은 무엇인가요?

▶ 상시검정 응시를 위해서는 신분증수험표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그 외 계산작업을 위해 별도 메모지를 제공 및 필기구 사용이 허용되며, 공학용 및 검색가능한 계산기가 아닌 일반 계산기는 지참이 허용됩니다.

 

15. 상시검정에 합격하면 정기검정과 동일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나요?

▶ 필기시험에 합격을 한 수험생은 누구나 상시검정을 접수, 응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시검정에 합격하면 정기검정과 동일한 자격증을 취득하게 됩니다.

 

16. 상시 필기 합격하면 바로 상시 실기 접수가 가능한가요?

▶ 네. 가능합니다. 필기시험에 합격을 한 분이라면 누구나 필기 유효기간 동안 횟수에 관계없이 상시검정 접수, 응시 가능합니다.

단, 상시검정은 시험장 준비관계로 접수일 기준 4일 후에 시험일부터 선택 가능합니다.

 

17. 실기시험 합격여부 확인 전에 다시 상시검정에 접수, 응시가 가능한가요?

▶ 상시검정 시험은 같은 날 같은 급수만 아니면, 합격 발표전까지 계속 접수가 가능합니다. 단, 합격하신 이후에 접수되어 있는 시험이다 하더라도 취소 및 환불이 되지 않습니다.

 

18. 상시검정으로 여러 급수의 실기시험을 동시에 여러 번 볼 수 있나요?

▶ 상시검정 실기 합격자 발표는 본 주(일 ~ 토)를 제외한 2주 뒤 금요일입니다. 상시검정 실기시험은 합격하기 전까지 동일 급수를 여러 번 접수할 수 있으나 하루에는 한 번만 접수, 응시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급수가 다른 시험은 같은 날에 시험시간을 달리 하여 볼 수 있습니다. 여러 번 접수한 실기 시험 중 하나라도 합격하면 합격으로 인정됩니다. 단 합격을 한 이후에 접수된 시험들은 응시가 불가능하며, 사전 규정된 환불규정에 맞지 않으면 환불되지 않습니다.

 

19. 방문접수 시 다른 사람이 대신 접수 가능한가요?

▶ 방문접수는 해당 시험 접수기간 중 응시하실 지역상공회의소로 방문해 주시면 가능합니다. 대리인이 접수를 대신하실 때 대리인은 수험자 회원아이디 및 비밀번호, 수험자가 응시하고자 하는 종목, 등급, 사용 프로그램(실기인 경우), 등 내용을 정확히 알아오셔야 하며, 시험 보실 분의 여권 사진(3.5 X 4.5cm) 1장(홈페이지에 사진등록이 되어있으면 안 가져오셔도 됩니다) 및 해당 종목의 수험료를 준비하여 오시면 됩니다. 이때 사진을 최초로 등록하는 경우 시험 보실 분 신분증 및 대리인 신분증도 필요합니다.

▶ 방문접수 시에는 현금결제만 가능합니다. 해당 종목의 접수기간 중에는 (평일) 오전 09:00 ~ 오후 6:00까지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20. 방문접수는 언제, 몇 시까지 접수를 받나요?

▶ 인터넷 접수 기간 내에 방문하여서 접수하시면 되며, 접수기간 내 근무시간은 평일 오전 09:00 ~ 오후 18:00까지입니다. 단, 방문접수 시 시험장이 설치된 지역 중 고객님이 응시 가능한 지역 상공회의소로 방문하셔야 합니다.

 

21. 상시검정 시험 일자 변경 어떻게 하나요?

▶ 상시검정 시험 일자 변경은 접수기간 내 (시험일 기준 4일 전)까지 총 3회 변경 가능합니다.

☞ 홈페이지 상단 '상시시험접수 > 접수내역 변경'

※ 변경이 불가능한 경우

- 실기시험 접수 시 필기 합격 유효기간이 지난 경우(시험일자 기준)

- 변경하려는 시험날짜의 시험시간에 수험인원이 모두 찼을 경우

- 지역상의 및 종목

- 해당 상공회의소에서 이미 시험장을 마감했을 경우

- 변경 등급의 자격증을 취득한 경우

 -수험료 환불을 신청한 경우

- 당해년도 접수내역을 내년도로 변경할 경우

- 변경하려는 시험날짜가 최초 접수일 기준 180일을 초과하였을 경우

- 변경 가능 횟수가 3번을 초과하였을 경우

 

22. 접수 가능한 상시 일정은 어떻게 되나요?

▶ 상시검정은 선착순 마감입니다. 또한 접수일로부터 4일 이내의 일정은 시험장 준비관계로 자동 마감되어 접수할 수 없습니다.

 

23. 단체등록은 어떻게 하나요?

▶ 단체접수의 단체회원가입을 통하여 단체를 등록하시면 됩니다. 단체 등록 시 반드시 사업자 등록번호나 단체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사업자등록증 등)를 첨부하여 주셔야 합니다. 회원가입 후 1 ~ 2일 이내에 상공회의소에서 확인 절차 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24. 환불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 홈페이지 > 개별접수 > 수험료 환불 / 코참패스 앱 > HOME > 수험료환불 메뉴

 

25. 시험 볼 때 수험표를 꼭 준비해야 하나요?

홈페이지 출력 방법 : 홈페이지 > 마이페이지 > 접수내역 메뉴

앱 출력 방법 : 코참패스 앱 > 왼쪽 상단 홈 > 접수내역 변경 / 수험표 메뉴

▶ 그러나 시험장에서는 따로 수험표 확인을 하지 않기 때문에 준비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수험표에는 수험번호(정기검정만 표시), 시험장소, 시험유의사항 등이 기재되어 있으니 되도록이면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반드시 시험 응시 시 신분증은 준비하셔야 합니다. 신분증이 없을 경우 시험응시를 하실 수 없습니다.

 

26. 현재 회원님은 취득하신 자격이 있으나 [사진 등록]이 승인되지 않았습니다.

▶ 합격내역(자격취득)이 있는 자가 사진 최초 등록 시, 본인 확인을 위해 상의 담당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 개인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의 사본을 등록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신분증은 담당자가 승인 시 즉각 폐기처분합니다. 담장자의 사진변경 승인 후 원서접수, 자격증 신청이 가능합니다.

 

자격증 & 확인서

1. 자격증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 자격증신청은 인터넷신청만 있습니다. 홈페이지 상단 자격증신청 메뉴에서 가능하며, 스캔받은 여권 사진(3.5 X 4.5cm)을 인터넷상에 올리셔야 하며, 전자결제 (신규 3,100원, 재발급 3,100원)하셔야 합니다. 자격증 신청 시 수령방법은 우편 등기배송만 있으며, 배송료는 2,800원입니다.

 

2. 자격증 신청 후 언제 수령할 수 있나요?

▶ 자격증을 신청하시면 신청일로부터 10~15일 사이에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격증이 급하게 필요하다고 해도 정해진 기간 이내에는 따로 요청이 불가능합니다.

이 기간보다 빨리 취득합격확인이 필요하면, 홈페이지 상단 [합격확인 - 취득(합격) 확인서발급신청] 메뉴를 통해 "취득(합격) 확인서"를 받으시면 됩니다. 자격증과 취득확인서는 효력이 동일하지만, 취득확인서 상에는 사진이 부착되어 있지 않으므로 제출하시고자 하는 기관에 취득확인서 인정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 자격증 신청 후 사진을 변경할 수 있나요?

▶ 자격증을 신청하시면 신청내역이 곧바로 자격증 제작업체에 넘어가기 때문에, 신청 후에는 사진 변경이 절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사진변경 신청을 하여 승인을 받으신 후 승인완료된 이후에 자격증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4. 자격증 발급 신청한 것을 취소(환불) 가능한가요?

▶ 자격증 발급 신청한 것에 대한 취소(환불)는 자격증발급 신청한 시간 기준 24시간 이내 [마이페이지 - 자격증 - 신청확인 및 환불] 메뉴에서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3월 15일 14:00에 자격증을 신청하였으면 3월 16일 13:59까지 자격증 발급 신청을 취소(환불)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격증 발급 신청 취소(환불)를 신청하면 2~3 일 이내 승인취소되며 승인취소가 정상적으로 되지 않을 경우 차주 첫 번째 영업일에 신용카드/계좌이체/휴대폰 결제 건이 승인취소 됩니다. 승인취소가 불가한 경우 입력한 환불계좌로 10일 이내 입금처리됩니다.

 

5. 자격증 수령방법을 변경할 수 있나요?

▶ 자격증 수령 방법은 우편 등기 배송으로만 진행되고 있습니다. 자격증 상의 방문 수령은 진행되지 않습니다. 자격증 발급을 원하시면,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단 홈페이지의 마이페이지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6. 신청한 자격증을 15일 지났는데도 받지 못했습니다.(자격증 반송 시)

▶ 자격증을 신청하시면 우편 등기 배송으로 10~15일 사이에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기간이 경과하셨는데도 받지 못하셨으면 주소오류나 집안부재 시 다시 반송이 되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는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고객센터(02-2102-3600)로 전화 문의주시면 주소 및 반송확인 후 다시 발송해 드립니다.

 

7. 자격증 및 취득확인서에 표시되는 일자(날짜)는 무엇인가요?

▶ 자격증에 표시되는 일자(날짜)는 합격일(자격취득일)입니다. 취득확인서에도 합격일(자격취득일)이 표시되며, 또한 하단에 취득확인서 발급일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8. 자격증과 취득확인서의 효력이 동일한가요?

▶ 자격증과 취득확인서는 효력이 동일하지만, 취득확인서 상에는 사진이 부착되어 있지 않으므로 제출하시고자 하는 기관에 취득확인서 인정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9. 필기합격 후 실기를 언제까지 볼 수 있나요? (필기합격유효기간)

▶ 필기유효기간은 필기를 합격해야 실기 응시가 가능한 종목일 경우에, 필기 합격 후 실기시험을 볼 수 있는 기간을 말합니다. 필기합격유효기간은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만 2년간입니다. 이 기간 내 실기시험은 합격하시기 전까지 몇 번이라도 응시가능 합니다.

 

10. 자격증 취득일자 및 자격증번호 조회는 어디서 하나요?

홈페이지 조회 방법 : 마이페이지 > 취득내역

코참패스 앱 조회 방법 : 오른쪽 상단 MY > 취득내역

 

11. 자격을 취득하였는데 다시 자격을 취득(응시)할 수 있나요?

▶ 국가기술자격은 국가기술자격법 시행령 제24조에(국가기술자격의 이중취득금지) 따라 국가기술자격취득자는 이미 취득한 국가기술자격의 종목과 동일한 국가기술자격을 이중으로 취득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국가기술자격을 제외한 국가자격, 국가공인자격, 민간자격은 이중 취득(응시)을 할 수 있습니다.

 

12. 시험 응시 확인서 발급 방법은 무엇인가요?

▶ 시험응시확인서는 PC로 홈페이지 접속 후 [마이페이지 - 접수내역]에서 접수일 기준 12개월 동안만 출력할 수 있으며, 상시검정은 시험 응시한 다음날부터, 정기검정 필기는 시험일 기준 2주 후부터, 정기검정 실기는 합격자발표일 이후 응시확인서 출력 버튼이 생성되어 응시확인서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시험시행

1. 합격자 발표일은 언제인가요?

정기 검정 : 응시한 종목 회차의 합격자 발표일 날 오전 10시에 발표가 이루어집니다.

상시검정 필기 : 응시일자의 다음날 오전 10시에 발표가 이루어집니다. 필기 합격 후 실기 접수가 가능하며, 최소 시험일로부터 4일 전에는 원수접수를 해야 합니다.

상시검정 실기 : 응시한 주를 제외하고 2주 뒤 금요일 오전 10시에 발표가 이루어집니다.

 

2. 합격여부를 미리 알 수 있을까요?

▶ 발표일 이전에는 채점기간으로 데이터 조회가 불가능합니다. 합격자발표는 어떠한 경우에도 발표일 이전에 앞당겨서 발표될 수 없고, 합격여부를 미리 알 수 없습니다.

 

3. 실기 시험 먼저 응시할 수 있나요?

필기 합격하신 분에 한하여 실기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게 됩니다.

 

4. 하루에 시험을 여러 급수가 동시에 응시 가능한가요?

정기검정 필기시험 : 시험시간이 정해져 있으므로 시간이 겹치지 않는다면 동시에 응시 가능합니다.

정기검정 실기시험 : 하루에 여러 가지 급수가 동시에 응시 가능합니다. 접수기간이 끝난 후 2일 후부터 수험번호와 시험시간이 부여가 됩니다. 이때, 동시에 여러 가지 급수를 접수하신 분은 시험시간이 겹치지 않도록 자동배정이 되므로 안심하고 접수하셔도 됩니다.

 

5. 필기와 실기 시험 보는 곳이 서로 달라도 되나요?

▶ 필기시험을 응시한 지역에서 실기까지 응시하여야 한다는 규정이 없으므로, 실기 시험은 다른 지역에서 응시하셔도 됩니다.

 

6. 입실마감시간 이후에는 정말 입실이 안 되는 건가요?

▶ 정상적인 시험을 위해서 시험시작이전에 좌석배치, 시험유의사항설명 및 신원확인, 시스템점검 등의 준비과정이 20분 정도 소요되므로 입실마감시간 이후의 입실은 시험진행에 막대한 지장을 주므로 입실이 안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입실마감시간 이후에는 입실이 불가능합니다.

 

7. 정기 검정 응시할 때 준비물은 무엇인가요?

필기시험 : 신분증, 수험표, 검은색 사인펜, 수정테이프, 간단한 필기구

실기시험 : 신분증, 수험표, 간단한 필기구

 

8. 접수한 상시 시험을 다음 회차로 연기할 수 있나요?

▶ 상시검정 시험은 시험일로부터 4일 전까지 시험일 및 등급변경 가능, 시험 일자 및 급수변경이 가능합니다.

※ 변경이 불가능한 경우

- 실기시험 접수 시 필기 합격 유효기간이 지난 경우(시험일자 기준)

- 변경하려는 시험날짜의 시험시간에 수험인원이 모두 찼을 경우

- 시험장 및 종목

- 해당 상공회의소에서 이미 시험장을 마감했을 경우

- 변경 등급의 자격증을 취득한 경우

- 수험료 환불을 신청한 경우

- 당해연도 접수내역을 내년도로 변경할 경우

- 변경하려는 시험날짜가 최초 접수일 기준 180일을 초과하였을 경우

- 변경 가능 횟수가 3번을 초과하였을 경우

 

9. 접수한 정기 시험을 다음 회차로 연기할 수 있나요?

▶ 모든 정기 시험 종목은 다음회차로 연기가 불가능합니다. 수험료는 관련법령의 의해 정부의 승인을 받아 책정되고 있으며, 동 수험료는 시험에 필요한 문제 출제비, 인쇄비, 시설사용료, 감독수당 등 시행경비 등에 대부분이 소요됩니다. 동 경비는 수험자가 원서를 접수하여 수험번호를 부여받음으로써 수험자의 시험응시여부와 관계없이 발생하는 제경비로서 시험을 다음회차로 연기할 경우에는 타 수험자에게 동 비용이 전가됨을 고려하여 관련법령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행일정은 시험장 시설, 장비, 시험장 측 업무형편 등을 감안하여 수립되고 일정별 수검인원수에 맞추어 시험장을 준비해야 하는 등 이미 수립된 수검일정을 사후 변경할 경우에는 시험집행에 차질이 있어 회차변경이 불가능하오니 양지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