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모킹와킹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인 아이디어스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에는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이 크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은 다양한 카테고리와 서비스를 통합하여 제공하며, 라이프스타일 관련 제품과 정보를 추천해 주는 플랫폼입니다. 주로 화장품, 식료품, 생활용품 등 우리 일상에서 필요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데요. 아이디어스는 2014년에 설립된 국내 최대의 온라인 핸드메이드 제품 쇼핑몰로, 10대부터 40대까지의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아이디어스는 주로 디저트, 가구, 캔들, 악세서리, 향수, 휴대폰 케이스, 인테리어 소품, 가방, 꽃, 의류 등 다양한 종류의 핸드메이드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작가로 참여하는 개인이 자신의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하고, 소비자는 좋아하는 작가를 팔로우하거나 마음에 드는 수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디어스는 매일 0시에 타임세일과 월 할인, 월 2,500원에 무제한 무료배송 VIP 클럽까지 다양한 할인 혜택이 제공됩니다. 여기까지 아이디어스 어플을 소개해보았고, 이제부터는 이용자들이 궁금해하는 질문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회원 가입 & 계정
1. 회원 가입 시 어떤 혜택이 있나요?
▶ 작품 구입과 작가님과의 메시지 소통을 위해서는 회원 가입이 꼭 필요합니다. 회원 가입을 통해 다양한 이벤트 참여와 할인 혜택, VIP 클럽 서비스(유료)를 모두 경험할 수 있습니다. SNS 계정을 통해서도 간단하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2. 비회원도 주문이 가능한가요?
▶ 작품 구매 및 메시지 문의를 위해서는 회원 가입이 꼭 필요합니다. SNS를 이용한 정말 간단한 회원가입 방법도 마련되어 있으니, 간편하게 가입 후 이용을 부탁드려요.
3. 해외 거주 시 회원 가입할 수 있나요?
▶ 회원 가입 시 국내 휴대폰 번호를 통한 본인 인증 절차가 진행됩니다. 아쉽지만 문자 인증 가능한 국내 휴대폰 번호를 사용하지 않고 있다면, 회원가입이 어려운 점 양해를 부탁드려요.
4. 계정의 휴면 해제가 되지 않아요.
▶ 로그인 화면에서 전화번호 또는 이메일 주소 인증을 통해 해제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휴면 해제에 어려움이 있다면 아이디어스로 문의해 주세요.
- 앱 : 로그인 화면의 기존 회원 로그인 > 아이디/비밀번호를 잊어버리셨나요?
- 웹 : 로그인 화면의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구매 후기 & 회원 등급
1. 구매 후기는 어떻게 작성하나요?
▶ 웹 : 내 정보 > 후기 쓰기 > 구매후기 쓰기 또는 내 정보 > 주문내역 > 구매후기 작성
▶ 앱 : 내 정보 > 나의 구매후기 > 구매후기 쓰기 > 구매후기 작성하기 또는 내 정보 > 주문 배송 > 작품명 선택 > 구매후기 작성
2. 구매 후기는 언제까지 작성 가능한가요?
▶ 작품의 구매후기는 이용 환경에 따라 작성 기한이 상이합니다. 작성 가능 기간이 지나면 더 이상 후기 작성이 불가합니다.
- Android, iOS : 작품 발송 완료 후 6개월
- WEB : 언제든 작성가능
3. 후기 작성 시 적립금이 지급되나요?
▶ 후기 작성에 따른 적립금이 제공되지 않지만, 다양한 이벤트와 풍성한 혜택으로 쇼핑에 즐거움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4. 후기 작성하는 버튼이 없어요.
▶ 작품 "발송 완료" 후 작성이 가능하며, 1회 수정이 가능하고 삭제 시 재작성이 불가능합니다. 후기 작성이 가능한 화면에서 더 이상 '후기 작성' 버튼이 없다면, 이미 후기를 삭제한 것으로 더 이상 후기를 작성할 수 없습니다.
5. 후기를 실수로 삭제했는데 다시 작성하고 싶어요.
▶ 아쉽게도 구매 후기는 1회 수정만 가능하고, 삭제 시 다시 작성하실 수 없습니다.
6. 주문이 환불되면 구매 후기는 사라집니다.
▶ 작품을 구입한 분만 구매후기를 남길 수 있습니다. 구매 후기 작성 후 환불할 경우 구매후기는 삭제됩니다. 후기 작성 전 환불할 경우, 해당 작품의 구매 후기는 더 이상 작성할 수 없습니다.
7. 회원 등급은 어떻게 변경되나요?
▶ 회원 등급은 매월 15일 변경됩니다. 매월 말일까지 결제 금액이 적용된 회원 등급은 다음 달 15일 적용됩니다. 이번 달 회원 등급이 적용되기 전 취소/환불된 주문 건이 있다면 구매 금액에서 제외되니 유의해 주세요.
▶ 회원등급 산정 기간은 3개월 간의 결제 금액을 대상으로 적용됩니다. (1일부터 말일까지 기준)
▶ 결제 금액 중 배송비, 제주/도서산간 추가 비용, 후원하기, 각종 할인 혜택을 제외한 작품 금액으로 산정합니다.
▶ 다음 달 예상 등급의 결제 금액은 결제일로부터 24시간이 지나면 반영됩니다.
▶ 회원 등급 및 적립금 정책은 당사 사정에 의해 사전 예고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할인 쿠폰
1. 쿠폰은 어떻게 사용하나요?
▶ 아이디어스 쿠폰 : 아이디어스가 발행한 쿠폰은 "주문 결제" 단계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주문 결제" 단계에서 [아이디어스 할인쿠폰] 란에서 사용 가능한 쿠폰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쿠폰 조건이 맞지 않는 경우, 보유한 쿠폰이 비활성화 상태로 선택할 수 없습니다. 쿠폰에 따라 앱에서만 적용 가능한 경우가 있으니, 쿠폰함에서 꼭 확인해 주세요.
▶ 작가님 쿠폰 : 작가님이 발행한 쿠폰은 "장바구니" 단계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장바구니에서 구매하고자 하는 작가님의 작품별 체크박스 확인 후 [작가 할인쿠폰] 란을 확인해 주세요.
※ 아이디어스 발행 쿠폰과 작가님 발행 쿠폰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 - 아이디어스 쿠폰 + 아이디어스 쿠폰 = 불가
- 아이디어스 쿠폰 + A 작가님 쿠폰 = 가능
- 아이디어스 쿠폰 + A 작가님 쿠폰 + B 작가님 쿠폰 = 가능
- 아이디어스 쿠폰 + A 작가님 쿠폰 + A 작가님 쿠폰 = 불가
2. 작가님 쿠폰이 적용되지 않아요.
▶ 쿠폰함에 작가님의 쿠폰이 확인되지만 장바구니 단계에서 적용되지 않는다면, 쿠폰 사용 조건에 맞는 작품을 구매 시도 중인지 확인해 주세요. [내 정보 > 쿠폰함]에서 사용 원하는 쿠폰의 [적용 가능 작품 보기]를 클릭 후 작품 목록으로 이동해 주세요. 작품 목록에서 썸네일 내 '쿠폰 사용가능' 뱃지가 부착된 작품에 쿠폰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3. 쿠폰이 사라졌다면, 10분 이내로 복구됩니다.
▶ 결제 실패 또는 주문 진행 취소로 인해 잠시 쿠폰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유효기간 내의 쿠폰은 최대 10분 이내로 쿠폰함에 자동 복구됩니다. 만약 10분이 지났음에도 쿠폰이 확인되지 않는다면 아이디어스 고객센터로 연락해 주세요.
4. 쿠폰을 사용한 주문을 취소하면, 쿠폰이 복구될까요?
▶ 쿠폰의 사용 기한 이내라면 쿠폰이 복구되며 취소 완료 후 최대 10분 이내 [내 정보 > 쿠폰함]에서 다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부분 취소 후에도 최종 결제 금액이 쿠폰 사용 조건에 충족된다면 쿠폰은 정상 사용되므로 복구되지 않습니다. (쿠폰 할인을 정상적으로 받으셨다는 의미입니다.)
▶ 주문 전체가 취소된 경우 또는 부분 취소 후 최종 결제 금액이 쿠폰 사용 조건 금액 미만인 경우, 유효기간 이내의 쿠폰은 최대 10분 이내 복구됩니다.
5. 할인 쿠폰도 사용하고, VIP 클럽 배송비 할인 혜택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할인 쿠폰을 적용한 후 최종 결제 금액을 기준으로, 구매하는 작품 금액이 작가님 당 15,000원 이상일 경우에 VIP 클럽 배송비 할인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여러 작품을 담아 한 번에 결제하는 경우, 아이디어스 발행 쿠폰의 할인 금액이 결제 금액에 따라 각 작품에 분할 적용됩니다.
▶ 할인 쿠폰을 사용하면서 VIP 클럽 배송비 할인 혜택도 희망하신다면, 각 작품에 할인 금액이 적용된 후의 작품 금액이 15,000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적립금
1. 적립금은 어떻게 모을 수 있나요?
▶ 적립금은 다양한 방법으로 쌓아갈 수 있습니다.
- 작품 구매 : 발송일로부터 7일 이후
- 온라인 클래스 개별 수강권 : 수강 신청 (결제)일로부터 7일 이후
- 온라인 클래스 준비물 : 발송일로부터 7일 이후
▶ 회원 등급별 적립금
- 아기손 0.1%
- 곰손 0.2%
- 은손 0.3%
- 금손 0.5%
2. 적립금은 얼마부터 사용할 수 있나요?
▶ 적립금 사용 시 최소 10원 이상 사용 가능합니다. 보유한 적립금은 [내 정보 > 적립금]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정당 최대 보유 간의 적립금은 2,000,000P 입니다.
3. 적립금의 사용 기한이 궁금해요.
▶ 적립금은 적립일로부터 6개월간 사용 가능합니다. [내 정보 > 적립금 내역]에서 보유 중인 적립금과 7일 이내만료 예정 금액을 언제든 확인할 수 있으니, 꼭 기한 내 사용해 주세요.
▶ 7일 이내 만료 적립금은 카카오톡 아이디어스 채널의 알림 톡으로 안내됩니다. 단, 적립금 만료 이전 안내는 카카오톡 아이디어스 채널 차단 또는 앱/웹 알림 설정 off에 따라 수신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알림 톡 수신 불가를 이유로 만료된 적립금은 복구가 불가능하니 유의해 주세요.
▶ 적립금은 유효기간이 짧은 순서 먼저 사용(소멸)됩니다. 단, 유효기간은 더 길지만 먼저 적립되었던 적립금의 일부만 사용되고 잔여 적립금이 있는 경우, 남은 적립금이 유효기간이 짧은 적립금보다 먼저 사용(소멸) 됩니다.
▶ 먼저 적립된 적립금이 우선적으로 사용/소멸되는 경우가 있으며, 유효기간이 경과하여 소멸된 적립금은 복구되지 않습니다.
▶ 이벤트 및 혜택에 따른 적립금의 경우 적립금 유효기간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4. 적립금이 사라졌어요.
▶ 결제 실패/취소로 인해 잠시 적립금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유효기간 내 적립금은 최대 10분 이내 자동으로 복구되며, [내 정보 > 적립금]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분이 지난 후에도 사라진 적립금이 다시 확인되지 않을 시, 아이디어스 고객센터로 문의해 주세요.
5. 적립 예정 금액이 적립되지 않아요.
▶ [내 정보 > 적립금]을 선택하면 주문한 작품 별 적립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문한 일자에 회색 글씨로 적립 예정 금액이 표시되며, 적립 일자가 되면 청색 글씨로 적립된 금액이 표시됩니다.
6. 적립금 사용 후 주문을 취소했어요.
▶ 적립금의 유효기간 이내의 적립금이라면 복구되어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취소 완료 후 10분 이내로 복구되어 [내 정보 > 적립금]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문 건 중 일부 작품을 취소했을 시, 적립금은 남은 작품에 사용되어 복구되지 않습니다.
무제한 스트리밍
1. 무제한 스트리밍이 무엇인가요?
▶ 매일 업데이트되는 온라인 클래스를 모바일, PC, 태블릿 등 여러 디바이스에서 시청할 수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입니다. 무제한 스트리밍 라벨이 있는 클래스는 횟수 상관없이 반복 신청이 가능합니다.
2. 무제한 스트리밍 결제 방법을 알려주세요.
▶ 무제한 스트리밍은 ID 당 1개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정기 결제 주기를 1개월 / 3개월 / 12개월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결제 완료 일자로 가입되고, 선택한 결제 주기에 따라 일시불로 정기 결제됩니다.
3. 수강 기간 연장되나요?
▶ 수강 기간 연장은 불가능합니다. 이용권 추가 결제를 통해 더 오래 클래스를 즐겨주세요. [내 정보 > 온라인 클래스 무제한 스트리밍 > 결제 내역]을 통해 수강 가능한 기간을 확인할 수 있으니, 기간 내 마음껏 다양한 클래스를 수강해 보시기 바랍니다.
4. 자동 연장 결제를 원하지 않아요.
▶ 이용 기간 종료 1일 전에, 선택했던 카드로 자동 청구됩니다. 연장 결제를 원치 않는다면 사전에 [내 정보 > 온라인 클래스 무제한 스트리밍 > 해지하기 페이지 하단]에서 [자동연장 버튼]을 OFF 해주세요.
5. 오늘 연장 결제됐는데 더 이상 이용하고 싶지 않아요.
▶ 자동 연장 결제를 설정해 둔 경우 선택했던 카드로 이용 기간 종료 1일 전에 자동 청구됩니다. 결제되었으나 더 이상 이용을 희망하지 않는다면 [내 정보 > 온라인 클래스 무제한 스트리밍 > 해지하기 페이지 하단 > 해지하기]를 선택하여 직접 해지해 주세요.
▶ 해지 진행 과정에서 이용 내역 및 환불 예정 금액을 직접 확인할 수 있고 최종 [해지하기] 버튼을 선택해야 해지 및 환불이 진행됩니다.
6. 구독 중 해지할 수 있나요? 수수료는 없나요?
▶ 앱 · 웹의 [내 정보 > 온라인 클래스 무제한 스트리밍 > 해지하기 페이지 하단 > 내 정보 > 해지하기] 버튼으로 언제든지 해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결제 후, 콘텐츠를 이용했을 시 취소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스트리밍 시작 후 7일 이내
- 클래스 영상 시청 전이라면 전액 환불이 가능합니다.
- 클래스 영상을 시청한 후 해지를 진행할 경우, 사용일수에 따른 금액 차감 후 환불이 진행됩니다.
[환불 금액 = 총 결제금액 - (결제 금액 기준 일 이용 환산 대금 X 사용일수)]
▶ 스트리밍 시작 후 7일 초과
- 클래스 영상 시청 전이라면 사용 일수에 따른 금액 차감 후 환불이 진행돼요.
[환불 금액 = 총 결제금액 - (결제금액 기준 일 이용 환산 대금 X 사용 일수)]
- 클래스 영상을 시청한 후 해지를 진행할 경우 사용일수에 따른 금액 차감 후, 환불이 진행됩니다.
[환불 금액 = 총 결제금액 - (결제 금액 기준 일 이용 환산 대금 X 사용일수)]
※ 스트리밍 시작 후 7일이 지나는 경우, 클래스 영상 시청과 관계없이 사용 일수에 따른 금액 차감 후 환불됩니다.
7. 수강 후기 작성 시 적립금이 지급되나요?
▶ 무제한 스트리밍 수강 후기에 따른 적립금은 제공되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작가님이 설레는 마음으로 소중한 후기를 기다리고 있는 것, 잊지 말아 주세요.
VIP 클럽
1. VIP 클럽 회원인데 왜 배송비가 결제되나요?
▶ VIP 클럽은 기본 배송료만 할인 혜택이 적용됩니다. (제주 / 도서산간 추가 비용, 착불 요금, 작품 옵션으로 설정된 배송비, 개인 맞춤 결제 비용 제외)
- 쿠폰 등을 적용한 최종 결제 금액을 기준으로 구매하는 작품 금액이 작가님 당 15,000원 이상일 경우, 배송비 3,000원 할인 혜택이 적용됩니다.
- 교환 및 환불 시에는 지원된 배송비 혜택이 사라지며, 고객님이 구매 시의 배송비 및 반송 배송비를 부담합니다.
- VIP 클럽의 혜택은 당사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으며, 이 경우 별도 고지합니다.
- VIP 클럽을 해지할 경우, 고객님이 할인받은 배송비를 제외한 금액이 환불되며, 가입 기간에 따른 취소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VIP 클럽 신청 시 VIP 클럽 이용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2. 오늘 연장 결제 됐는데 더 이상 이용하고 싶지 않아요.
▶ 아이디어스 VIP 클럽은 자동 연장 결제를 설정해 둔 경우, 이용 기간 종료 1일 전에 선택했던 카드로 자동 청구됩니다. 만약 더 이상 이용을 희망하지 않았으나 결제된 경우, 아래 방법으로 직접 해지할 수 있습니다. 단, PC에서는 불가능합니다.
※ 앱 : 내 정보 > VIP 클럽 > VIP 클럽 관리 > 하단의 [해지하기]
▶ 해지 진행 시 결제하셨던 카드사 정책에 따라 1 ~ 7 영업일 이내 카드 승인 취소가 함께 진행됩니다.
3. 주문 건 모두 취소했는데, 지금 VIP 클럽 탈퇴하면 전액 환불 되나요?
▶ VIP 클럽 가입/연장 결제일로부터 7일 이내 주문했던 내역이 모두 취소 완료 상태로 혜택 받은 주문 건이 없다면, 해당 월의 VIP 클럽 가입 비용에 대한 전액 환불이 가능합니다. 주문 건이 취소 완료된 상태에서 직접 [해지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 단, 주문 취소 요청 단계에서 VIP 클럽 해지를 진행하셨다면, 결제 시 혜택 받았던 배송비가 차감되고 VIP 클럽 비용이 환불됩니다. 이 경우, 아이디어스 고객센터로 문의해 주시면 주문 내역 확인 후 차액 환불을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4. 내일이 종료인데 왜 오늘 결제됐나요?
▶ 아이디어스 VIP 클럽은 자동 연장 결제를 설정해 둔 경우, 이용 기간 종료 1일 전에 선택했던 카드로 자동 청구됩니다. 만약 더 이상 이용을 희망하지 않았으나 결제된 경우, 직접 [해지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5. 해지하기 눌렀더니 서비스 이용이 종료됐어요. 철회 가능한가요?
▶ VIP 클럽 이용 중 해지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즉시 해지가 진행됩니다. 해지하기 버튼 클릭 시, 혜택이 종료됨을 한 번 더 확인하고 있으며 해지에 대한 철회가 가능하지 않습니다. VIP 클럽 혜택 이용을 희망한다면 다시 결제하여 가입이 필요합니다.
6. 해지하기 버튼이 보이지 않아요.
▶ VIP 클럽 해지는 가입 후 7일 이내 아이디어스 앱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 앱 : 내 정보 > VIP 클럽 > VIP 클럽 관리 > 하단의 [해지하기]
▶ 만약 VIP 클럽 결제일로부터 7일 지난 후 해지/환불을 희망하신다면 아이디어스 고객센터로 문의해 주세요. 단, 고객님이 할인받은 배송비를 제외한 금액이 환불되며, 가입 기간에 따른 취소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취소 수수료에 따라 환불되는 금액이 없을 수 있습니다.
7. 월회원 ↔ 연회원 변경하고 싶어요.
▶ 월회원 → 연회원 : [앱 > 내 정보 > VIP 클럽 > VIP 클럽 관리 > 연회비로 변경하기 버튼]을 통해 이용권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단, 현재 이용 중인 월회원권이 종료된 이후에 연장 결제 시점에 연회원권의 비용으로 결제, 변경되는 점을 참고해 주세요.
▶ 연회원 → 월회원 : 연회원에서 월회원으로 변경을 희망한다면, 연회원권이 만료된 이후 월회원권으로 결제가 필요합니다. [앱 > 내 정보 > VIP 클럽 > VIP 클럽 관리 페이지 상단의 종료일]을 확인 후, 이용권이 만료되면 월회원권으로 결제하여 이용 부탁드려요.
8. VIP 클럽 이용 중 해지하고 싶은데, 수수료 발생하나요?
▶ VIP 클럽 결제일로부터 7일 이내 : 혜택 받은 주문 건이 없을 경우 전액 환불 가능합니다. [앱 > 내 정보 > VIP 클럽 > VIP 클럽 관리 > 하단의 해지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직접 해지해 주세요. 해지 진행 시 결제하셨던 카드사 정책에 따라 1 ~ 7 영업일 이내 카드 승인 취소가 함께 진행됩니다.
▶ VIP 클럽 결제일로부터 7일 초과
- 혜택 받은 주문 건이 없을 경우, 월회원권 또는 연회원권의 가입 기간에 따른 취소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혜택 받은 주문 건이 있을 경우, 고객님이 할인받은 배송비를 제외한 금액이 환불되며, 가입 기간에 따른 취소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취소 수수료에 따라 환불되는 금액이 없을 수 있습니다.)
- 가입 기간에 따른 수수료의 경우 월회원권은 하루에 (월회비/30일) 원의 취소 수수료가 발생하며, 연회원권은 하루에 (연회비/365일) 원의 취소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 가입일로부터 7일이 초과되었으나 해지를 희망한다면, 아이디어스 고객센터로 연락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