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모킹와킹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비대면 진료 약 배송 플랫폼인 올라케어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올라케어는 의약품 전문 배송 시스템을 구축하여 전문 교육을 받은 배송 전담 직원이 약을 배송하는 비대면 원격 진료 및 약 배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올라케어는 재택 치료뿐만 아니라 바쁜 현대인이나 병원까지 가는데 어려움이 있는 지역 주민과 같이 병원 방문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들을 위한 비대면 진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진료 예약 서비스도 제공하여, 당일 진료를 받지 못한 사용자들이 다음날 진료 가능한 시간을 미리 예약할 수 있습니다. 올라케어는 서비스 출시 7개월 만에 앱 다운로드 수가 100만 건을 돌파하며,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IF 디자인 어워드 2022에서 서비스 디자인 (헬스케어/웰니스) 부문에서 본상을 수상한 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올라케어에 대해 소개해보았고, 이제부터는 이용자들이 궁금해하는 질문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진료 & 루틴
1. 비대면 진료는 가능한가요? 가능하다면 어떻게 진행되나요?
▶ [보건복지부 공고 제2023-412] 비대면진료 시범사업 추진방안에 따라 비대면진료 시범사업 서비스를 중개하고 있습니다. 비대면진료는 화상통신(영상통화)이 원칙이며, 비대면진료 재진과 초진의 기준을 링크에서 꼭 확인하고 진료 신청을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병원에 대면 방문 진료하신 적이 없는 경우는 비대면진료 재진은 불가능하오니 꼭 병원에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진료비 / 약제비는 어떻게 산정되나요?
▶ 진료비 및 약제비는 진료 내용, 조제약의 종류 및 투약일 수 등을 바탕으로 병원과 약국의 기준과 판단에 따라 결정됩니다.
3. 처방 약을 배송받을 수 있나요?
▶ 비대면진료 시범사업 추진방안에 따라 일부 대상을 제외하고 약배송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직접 방문수령 하셔야 하므로 앱에서 방문 가능한 약국을 선택하여 조제를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4. 약 조제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 앱에서 진료 후 받으신 처방전을 앱에서 다운로드하여 출력하시거나 약국에 팩스를 보내서 조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올라케어 제휴 약국은 팩스 전송이 아닌 더 편리한 실시간 조제 신청이 가능합니다.
5. 루틴이 무엇인가요?
▶ 올라케어 루틴은 일상 속에서 쉽게 개선할 수 있는 생활습관을 지속적으로 반복함으로써, 건강한 생활습관을 체득하도록 돕습니다.
6. 루틴은 어떻게 참여하나요?
▶ 올라케어 앱 홈 화면에서 참여를 원하는 루틴 카드를 선택하면 됩니다.
※ 마케팅 수신 동의 시, 루틴 시작 전 안내 공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걷기 루틴 걸음수 확인은 어떻게 하나요?
▶ 걷기 루틴의 경우 실시간으로 걸음수 변동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올라케어 앱 홈의 걷기 루틴 카드를 클릭해 주세요.
8. 사진 인증은 어떻게 하나요?
▶ 참여하고 있는 루틴 상세페이지 하단에 있는 '사진 인증' 버튼을 클릭하면, 사진 촬영 및 등록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인증방법은 사진 인증 버튼을 클릭하면 확인 가능합니다.
9. 루틴 참여 후 포인트는 어떻게 받나요?
▶ 루틴 종료 후 다음날부터 3일간 포인트 받기 버튼이 활성화되고, 그때부터 포인트 수령 가능합니다. (단, 본인인증 회원만 가능)
포인트
1. 포인트는 언제, 어떻게, 얼마큼 쌓이나요?
▶ 포인트는 전문가 친구초대하기, 의료진 Q&A 질문 작성하기, 루틴 성공하기, 스토어 구매, 이벤트 참여 등 다양한 활동에서 포인트를 쌓을 수 있습니다.
2. 포인트 사용은 어떻게 하나요?
▶ 1,000 포인트 이상 보유 시 사용이 가능합니다. 올라케어 내 스토어 상품 구매 및 네이버 페이로 전환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3. 포인트 사용으로 주문 시 결제 취소 / 반품의 경우 다시 환급되나요?
▶ 취소 승인이 완료된 이후, 결제취소와 함께 사용한 포인트는 다시 적립됩니다.
☞ 포인트 적립 내역 확인 방법 : 모바일 > 마이페이지 > 포인트 > 포인트 관리 > 적립 내역 클릭
4. 포인트 유효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 포인트별 유효기간이 다를 수 있습니다. 포인트별 유효기간 확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포인트 건별 유효기간 확인 방법 : 모바일 > 마이페이지 > 포인트 > 포인트 관리 > 적립 내역 클릭
5. 포인트를 현금으로 전환할 수는 없나요?
▶ 올라케어 포인트는 현금으로 전환할 수는 없습니다. 1,000 포인트 이상 보유 시에는 올라케어 내 스토어 상품 구매 및 네이버 페이로 전환해 현금처럼 사용하실 수는 있습니다.
6. 탈퇴했다가 재가입 혹은 통합 회원 로그인으로 유실된 이전 포인트를 살릴 수 없나요?
▶ 회원 탈퇴 등으로 이용계약이 종료되는 경우 포인트가 자동 소멸되며, 유실된 포인트는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심리상담 & 전문가
1. 심리검사 / 상담도 회원 가입을 꼭 해야 하나요?
▶ 비대면 진료와 마찬가지로 회원 가입 절차가 필요합니다. 다만 상담 진행 시 내담자의 닉네임으로 상담사에게 노출되어 익명으로 상담이 가능합니다. 성향테스트의 경우에는 회원 가입 없이도 즐길 수 있습니다.
2. 심리검사 예약은 어떻게 하나요?
☞ 올라케어 앱 > 심리 > 심리검사 > 원하는 심리검사 선택 > 하단의 '검사 신청하기' 버튼 클릭 > 해석상담 날짜 선택 > 신청자 정보 입력 및 약관동의 > 결제
※ 할인 쿠폰은 신청자 정보를 입력하는 창에서 적용 가능합니다.
3. 심리상담 예약은 어떻게 하나요?
☞ 올라케어 앱 > 심리 > 심리상담 > 원하는 상담사 선택 > 하단의 '상담 신청학' 버튼 클릭 > 신청자 정보 입력 및 약관동의 > 결제 > 앱 내 채팅방에서 상담사와 상담일정 조율 > 예약 확정
※ 할인 쿠폰은 신청자 정보를 입력하는 창에서 적용 가능합니다.
4. 검사 / 상담 예약을 취소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되나요?
☞ 올라케어 앱 > 우측 상단의 사람 모양 버튼 클릭 > 활동 영역의 '심리 상담 내역' 클릭
※ 다만, 상품 및 기간에 따라 환불 규정이 다르니 확인 부탁드립니다.
▶ 심리검사 환불 규정 : 검사지 전송 전까지 전액 환불
5. 심리검사 URL이 안 왔어요.
▶ 심리검사 URL은 심리검사를 신청할 당시 입력해 주신 이메일과 핸드폰 번호를 기반으로 신청 완료 후 근무일 기준 2일 내 발송됩니다. 혹시 URL을 받지 못했다면, 검사 신청시에 입력한 핸드폰 번호 또는 이메일 주소를 확인해주세요. 이메일의 경우 스팸메일함으로 바로 들어가는 경우가 있으니, 확인 부탁드립니다.
6. 심리검사 실시가 안 돼요.
▶ 심리검사 온라인 인증 과정에서 신청 당시 입력해주신 닉네임, 이메일 정보의 일치 여부를 확인합니다. 신청해 주신 닉네임, 이메일이 아닌 실제 성함이나 다른 이메일을 적어 인증하실 경우 정보 불일치로 실시가 불가능합니다. 신청 시의 정보를 다시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올라케어 앱의 [심리 상담 내역]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심리 상담 내역 들어가는 방법 : 올라케어 앱 > 우측 상단의 사람 모양 버튼 클릭 > 활동 영역의 '심리 상담 내역' 클릭
7. 상담내역이 의료기록으로 남나요?
▶ 심리상담 및 심리검사는 의료보험이 적용되는 진료 행위가 아니어서 의료기록이 남지 않습니다.
8. 심리상담도 보험이 적용되나요?
▶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상담 분야에 대해서는 의료보험이 적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민간보험의 경우 일부 가능한 종류가 있어서 자세한 사항은 보험사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9. 상담 후 약처방도 받을 수 있나요?
▶ 심리상담은 의료행위가 아니기 때문에 직접적인 약 처방을 하지는 않습니다. 약물 처방이 필요할 경우 정신과 진료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약물 치료에 대해 고민이 될 경우, 상담사와의 깊이 있는 상담을 통해 약물 치료가 필요한지에 대한 여부를 신중히 판단하고 결정하실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정신과 치료(약물 치료)와 심리 상담을 병행하는 것이 증상의 회복에 더 좋을 수 있기 때문에, 상담사와 상의를 통해 본인에게 맞는 치료 방식을 선택해 나가시면 좋습니다.
10. 어떤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받을 수 있나요?
▶ 건강에 관련된 것들이라면 모두 편하게 물어보실 수 있습니다. 의학적 지식이 필요한 내용은 의사 선생님들, 심리 관련 내용은 올라케어의 심리상담사님들이 답변을 드리고 있습니다.
11. 어떤 분들이 답변해주시나요?
▶ 약 5만 명의 다양한 전공과목의 의사 선생님들과 전문 심리상담사님들께서 답변을 달아드립니다.
12. 선생님들께 상담받으면 진료도 받아야 하나요?
▶ 전문가 Q&A는 사용자가 남긴 내용에 근거하여 국내 대표 의사 커뮤니티 플랫폼인 ‘닥플(docple)’에 가입된 의사 회원분들이 직접 상담해 주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에 진료 서비스와는 무관하게 운영되며, 다만 실제 진료가 필요한 분들에게는 별도의 조언을 드리고 있습니다.
13. 질문하고 답변받으면 비용이 있나요?
▶ 비용은 청구되지 않습니다. 현재 모든 전문가 Q&A 서비스는 무료로 진행되고 있으니 건강에 대한 궁금증은 전문가 Q&A에서 편하게 질문해 주세요.
14. 전문가 Q&A는 회원만 사용할 수 있나요?
▶ 전문가 Q&A 의 일부 카테고리를 제외한 대부분의 게시물은 비회원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다만, 질문하기/댓글작성은 회원만 가능합니다.
일반 & 스토어
1. 결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마이페이지 > 결제수단]에 등록하신 결제 수단 (신용카드,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추가 예정))으로 진료비, 조제비, 심리검사비, 심리상담비 자동결제가 됩니다.
2. 상품 주문 및 배송정보 변경은 어떻게 하나요?
▶ 주문 및 배송 정보 변경은 주문 취소 후 다시 구매해 주시면 가능합니다. 주문 취소는 입금 전, 배송 전 단계에서만 가능하며, 배송 준비 중, 배송 중 단계는 택배사로 전달된 상태이기 때문에 반품으로 진행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추가로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고객 센터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3. 출고 및 배송은 얼마나 소요되나요?
▶ 브랜드사별 출고 시간 및 배송 기간이 달라 상이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환/반품/반품 정책이 상이 할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추가로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고객 센터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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